지난 2018년 9월 14일. 남과 북은 이날부터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열어 운영을 시작했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 2주년이 되는 14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지금 공동연락사무소 기능이 중단되어 남북 간의 기본적인 연락체계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정부는 하루속히 남북연락사무소가 재가동되고 남북 간 연락 채널이 복원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16일 북측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를 단행한 후 철수한 남측 인원들의 거취와 조직개편 가능성 등을 묻는 질문에는 "현재 조직은 유지되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는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북측은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국가비상방역체계를 갖춘 후 지난 1월 30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남북 연락대표 협의를 통해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위협이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연락사무소를 잠정 중단할 것을 요청했고 이에 따라 당국자 11명과 지원인력 47명 등 총 58명의 남측 근무자들이 당일 복귀한 바 있다.

당시까지만 해도 서울-평양간 별도 전화와 팩스선으로 유지해 온 연락업무는 지난 6월 16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로 완전 두절됐다.

지난 2018년 4.27판문점 정상회담 합의에 따라 그해 9월 14일 ' 남북간 상시적 연락·협의 및 교류협력 확대 지원을 위한 사무 관장'을 위해 설립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는 남과 북 근무자들이 함께 머물면서 매일 오전, 오후 상시적인 연락관 회의를 진행해 왔다. 

앞서 상시 교섭대표 역할을 하는 차관급 소장회의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직전인 지난해 2월 22일 이후 중단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