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후임을 선출하는 자민당 총재 선거에 출마한 세 명의 총리 후보들은 모두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강조하며, 북한과의 적극적인 대화 의사를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1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일본 차기 총리를 사실상 결정하는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에 나선 후보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정조회장,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 등.

자민당 총재 당선자는 16일 임시국회에서 차기 총리로 공식 선출되는데, 차기 총리로 가장 유력한 후보는 자민당 주요 파벌의 지지를 받고 있는 스가 관방장관.

아베 정권에서 7년 넘게 정부를 대변해 온 스가 장관은 지난 2일 출마 선언을 하면서 “아베 정권을 계승하겠다”면서,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도 아베 총리와 마찬가지로 ‘북한과의 조건없는 만남’ 의사를 밝혔다.

스가 장관은 납북 문제를 계기로 강경한 대북정책에 공감하면서 아베 총리와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2002년 당시 자민당 총무를 맡고 있던 그는 북한 화물선 만경봉호의 일본 입항을 금지하는 법안을 만들었다.

다른 후보인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정조회장은 지난 9일 첫 후보 공개토론회에서 납북 문제에 대해 “한반도 상황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고, 시간과의 싸움”이라며, “(북일) 정상회담도 불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외무상을 지낸 기시다 정조회장은 2014년에 납북 문제에서 성과를 거두기 위해 당시 아베 총리의 방북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으며, 2017년 트럼프 행정부 초기 “북한 문제는 외교적 해결이 기본”이라는 입장을 내세우기도 했다.

또 다른 후보인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은 북일 연락사무소를 통한 북한과의 대화 구상을 제시했다.

시게루 전 간사장은 후보 공개토론회에서 납북 문제에 대해 “생명과 재산의 문제인 동시에 국가주권의 침해라고 받아들여 전국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평양과 도쿄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해 정식 무대에서 제대로 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게루 전 간사장은 중의원 시절인 김일성 사망 당시 북한을 비난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을 알아야 한다며 조문단으로 북한에 다녀온 이력이 있으며, 2002년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 당시 방위청 장관으로 임명됐던 그는 유사시 북한에서 일본인을 구출하기 위해 자위대를 동원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계속 주장해 온 인물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