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대통령이 11일 청주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해 정은경 본부장에게 질병관리청장 임명장을 수여했다. 직원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주시 소재 질병관리본부(질본)를 방문해 정은경 본부장에게 질병관리청장 임명장을 수여했다. ‘청’으로 정식 승격되기 하루 전에 미리 임명장을 준 것도, 청와대가 아닌 현장에서 준 것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의전상으로는 청와대에서 조금 더 격식을 갖추어서 임명장 수여식을 하는 것이 좀 더 영예로울지 모르지만 지금 한시도 자리를 비울 수 없는 질본의 상황을 감안하기도 하고, 또 무엇보다도 관리청 승격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 질본 여러분들과 함께 초대 청장의 임명장 수여식을 하는 것이 더욱 뜻깊은 일이라고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우리 정은경 본부장님의 희망도 그러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질본이 감염병 관리에 있어서 더 큰 역량을 가지고 더 총괄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기를 바라는 국민들의 큰 기대가 있었기에 (청 승격이) 가능했던 일”이라며 직원들에게 “자부심”과 함께 “책임감”을 당부했다.

정은경 본부장은 “질병관리청이 출범하게 되는 이유는 당장으로는 코로나 위기를 신속하게 극복하고, 또 멀리는 앞으로 다가올 수 있는 국민 건강을 위협하고 또 사회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신종 감염병에 대해 보다 전문적이고, 보다 체계적으로, 그리고 또 선제적으로 대응하라는 국민의 뜻이라고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저희 직원 모두 한마음으로 온 힘을 다해서 코로나19의 극복과 또 감염병 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직원 대표인 김은진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실장에게 꽃다발을 전달했으며,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에게 축하패를 수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