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미국 정치권을 상대로 북한 문제와 관련해 로비 활동을 벌인 단체는 진보 성향의 단체 3곳과 ‘일본 보수연합’ 등 총 4곳으로 나타났다고 <미국의소리>(VOA)가 4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현재 미국 정치권에서 북한 문제와 관련해 로비 활동을 벌이고 있는 민간단체는 워싱턴의 비영리조직인 여성평화운동 단체인 ‘위민 크로스 DMZ’와 ‘카운슬 포 리버블 월드’(CLW), 평화정책 로비단체인‘FCNL’(Friends Committee on National Legislation), 그리고 ‘일본 보수연합’(JCU)으로 파악됐다.

VOA가 미국 내 로비업체들이 의회에 보고한 올 1, 2분기 활동 내역을 분석한 결과, 이들 4개 단체가 고용한 로비업체는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북한 문제와 관련해 의회와 행정부를 상대로 한 로비를 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업체의 로비는 3분기에도 이어지고 있다.

‘위민 크로스 DMZ’는 한반도 외교안보에만 초점을 맞춰 로비 활동을 하는 유일한 단체로서, 워싱턴의 ‘EB 컨설팅’이란 로비업체를 통해 하원을 상대로 칸나 의원이 상정한 ‘한국전쟁 공식 종결 촉구 결의안’ 지지 로비를 벌이고 있다.

지난해 5월부터 로비를 시작했으며, 북미 평화협정 체결과 대북 제재 해제 등을 촉구하는 국제 여성평화운동 단체들의 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카운슬 포 리버블 월드’는 단체 소속 자체 로비스트를 통해 상원과 하원을 상대로 북한과 이란에 대한 선제공격 제한 법안과 전반적인 비확산 문제, 미국의 핵무기 예산에 관한 로비를 벌이고 있다.

현재 상하원에는 민주당의 에드워드 마키 상원의원과 로 칸나 하원의원이 각각 상정한 ‘위헌적 대북 선제타격 금지 법안’이 계류돼 있다.

‘핵무기 제거’를 목표로 진보 성향의 국가안보 정책 옹호 활동을 하고 있는 이 단체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17년 초부터 북한 문제를 포함한 전반적인 비확산과 선제타격 금지 정책과 관련한 로비 활동을 벌여왔으며, 이 단체 산하 연구기관은 워싱턴의 군축비확산센터이다.

1943년 퀘이커 종교친우회 회원들이 조직한 평화정책 옹호단체인 ‘FCNL’는 2017년 초부터 하원의 한국전 종전 촉구 결의안과 대북 선제타격 금지 법안 지지 로비를 벌이고 있다.

그리고 ‘일본 보수연합’은 일본 행복실현당의 창립 회장인 지키도 아에바가 만든 단체로, 버지니아에 있는 로비업체 ‘AFK 전략’을 고용해 하원을 상대로 북 핵 위협과 아시아태평양 지역 미 동맹 안보 관련 로비를 지속하고 있다. 이 단체의 로비업체는 ‘미국보수연합(ACU)’과 제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VOA는 “미국 내 로비스트와 로비업체는 1995년 제정된 ‘로비공개법’에 따라 1만2천500달러 이상의 로비자금을 지출할 경우 활동 내역을 분기별로 공개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