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미국인들의 북한 여행 금지 조치를 1년 더 연장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일 보도했다.

지난 2018년과 2019년에 이어 세 번째로 연장된 것.

VOA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8일 연방 관보에 게재한 공고문에서 미국인의 북한 여행 금지 조치를 1년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공고문에서 2017년 9월부터 북한 방문이나 경유 시 특별승인을 받지 않으면 여권의 효력을 상실토록 한 조치를 2021년 8월 31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이번 조치가 9월 1일부터 시행되며, 국무장관에 의해 연장되거나 조기에 취소되지 않는 한 1년간 유효하다고 설명했다.

미 국무부는 북한에서 미국인들이 체포되고 장기 구금될 수 있는 심각한 위험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미국인들의 신체적 안전에 즉각적 위험이 되는 것으로 판단한다면서, 이 같은 결정의 근거가 되는 법 조항(22 CFR 51.63)도 명시했다.

다만, 북한 방문이 미국의 국익에 부합하는 경우 한 차례 방문할 수 있는 특별승인을 받을 수 있다. 전문기자 또는 언론인의 공공성 목적의 여행이나, 공식 적십자 업무와 인도주의적 고려에 따른 여행 등이 특별승인 대상이다.

미 국무부는 2017년 6월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풀려난 뒤 일주일 만에 숨지자, 그 해 9월 여행 금지 조치를 발령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