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은주 연구위원이 28일 남북 간 보건의료협력이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세종영상브리프 캡쳐]

북한 전문가인 최은주 세종연구소 연구위원이 28일 영상브리프를 통해 남북 간 보건의료협력이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가장 큰 이유는 현재 한반도와 동북아는 물론이고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다. 

최 위원은 지난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이어 ‘코로나19’까지 인간 혹은 동물에 대한 전염병 발생 빈도가 굉장히 잦아지고 있는데다 “전염병이 국경을 초월한다는 걸 고려하면, 국경을 맞대고 있는 북한의 상황은 한국의 상황과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방역과 감염병 예방에 대한 공동의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시급한 상황”이고 “공조체계구축을 위한 (남북 간) 교류협력사업은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보건의료협력은 남북 정상이 실제로 합의한 사업이고 2018년에는 남북 분과회담도 진행됐다. “합의사항의 이행이 남북교류협력의 1차적 사업이 되어야 한다고 하면 보건의료사업도 거기에 해당한다”고 최 위원은 강조했다.

“보건의료사업이 갖고 있는 인도주의적 성격을 고려하면 제재 상황 속에서도 조심스럽지만 의지를 갖고 추진해볼 수 있는 사업”이며 “보건의료사업은 과거에도 많이 경험해봤던 사업”이라고 밝혔다. 

국내외 민간단체들이 많이 해왔던 사업이라 당국 차원에서 결정만 되면 빠르고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다.

당면해서는 북한 당국이 노동당 창건 75주년(10.10)에 맞춰 완공을 서두르는 평양종합병원 건설을 지원하자고 제안했다. “북한에게도 당면해서 가장 중요한 사업일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나 한국 의료산업이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 역량도 있고 호응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라고 했다.

다만, 당 창건일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데다, 김정은 위원장이 외부 지원을 받지 말라고 지시한 바 있어 실현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지난 3월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친서를 보내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남측 동포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답신을 통해 3.1절기념사에서 밝힌 ‘보건협력’ 의지를 확인했다.

구체적인 보건협력 방안이 거론되던 남북관계는 일부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살포’로 얼어붙었다. 6월 중순 북측은 모든 통신선을 끊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등 남북 간 소통채널을 차단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