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5일 “남북미 간 대화 모멘텀을 재점화하기 위한 적극적 외교 노력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위원장 송영길)에 보고한 업무보고를 통해, 강 장관은 “최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우리 정부의 여러 가지 노력에도 북한의 사정으로 별다른 진전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알렸다.

“긴밀한 한미 공조 하 남북미 간 대화 촉진을 위한 적극적·능동적 역할 모색”하면서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3가지 원칙 아래 북한과의 대화 재개 여건 조성 노력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3가지 원칙이란 △전쟁불용, △상호안전보장, △공동번영을 말한다. 

강 장관은 동시에 “향후 비핵화 협상 재개에 대비한 한미 간 전략 조율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비핵화 △남북·북미관계 △평화체제 등을 함께 다루는 포괄적 협의를 계속할 계획이다.

외교부는 “비핵화 진전과 함께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노력”도 지속할 예정이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남북미 정상간 합의 실행을 위한 외교적 노력”과 함께, △DMZ 유네스코 세계유산 남북 공동등재 △판문점-개성 평화 협력지구 지정 △DMZ내 지뢰제거 등 ‘DMZ 국제평화지대화’ 실현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지난 21~22일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 위원의 부산 방문 때 서훈 국가안보실장과의 회담으로 가시권에 들어온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이 “조기 성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미국과는 정책 협의, 실질협력 및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및 합리적 수준의 공평한 방위비분담특별협정 체결 등 동맹현안 관리에 힘을 집중할 계획이다. 11월 대선을 앞둔 미국 정치권의 동향도 우선적인 주시 대상이다. 

한일관계와 관련, 강 장관은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공감대를 바탕으로 △일본 수출규제 조치 철회 적극 촉구 및 △강제징용 문제 해법 마련을 위한 협의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과거사 문제와 실질협력을 분리해 추진하는 투트랙 접근을 유지한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