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중공동행동은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시작된 18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 앞에서 훈련을 강행하는 한국과 미국 당국을 규탄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수도권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방역 비상이 걸리고 훈련에 참가한 20대 육군간부 1명의 코로나 확진 판정에도 불구하고 한미연합군사훈련이 18일 시작되었다.

민중공동행동 자주평화통일특별위원회는 한미연합군사훈련이 개시된 18일 오전 서울 용산 국방부 앞에서 한반도 평화에 역행하는 한미연합군사훈련을 강행하는 한국과 미국 당국을 규탄했다.

민중공동행동은 지난 7월 1일 6.15남측위와 함께 8.15민족자주대회 추진위원회를 주도적으로 결성해 줄곧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과 한미워킹그룹 해체를 주장해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아직 남북관계 위기가 끝나지 않은 가운데 진행되는 한미연합군사훈련은 명백한 적대행위라고 비판했다.

훈련 명분으로 삼고 있는 '전시작전권 전환에 대비한 검증'에 대해서도 "자주국방은 미국의 검증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실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번 훈련은 명분으로 삼았던 전작권 전환을 위한 완전운용능력(FOC) 검증도 빠지고 연합방위태세 유지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반발을 사고 있다.

더욱이 해외에서 입국하는 주한미군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지난 15일부터 수도권 확진자도 급증해 대규모 코로나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훈련이 강행되어 물의를 빚고 있다.

엄미경 민주노총 통일위원장은 "당연이 되돌려받아야 할 전시작전지휘권을 돌려받기 위해서 문재인 정부는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하지 않았던 최첨단 무기구입과 한미연합군사훈련을 강행하고 있다"고 하면서 "더 이상 평화와 통일의 시대는 포기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코로나19 에 대한 취하는 강도높은 방역조치만큼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결단이 필요하다"며, "국민을 믿고 촛불정신으로 돌아와 지금이라도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약속을 지키고, 한미연합군사훈련을 거부할 것"을 촉구했다.

또 미국에 대해서는 "한미연합군사훈련 실시를 전시작전지휘권 전환의 조건으로, 한미워킹그룹을 남북합의 보장의 전제로 내세우는 내정간섭과 협박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최영준 노동자연대 운영위원은 "한미연합군사훈련은 북한을 위협하고 중국을 자극하여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고, 미국의 제국주의 패권을 위한 것"이라며,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반도에 사는 우리에게 평화와 군사훈련 반대는 추상적인 구호가 아니라 절실한 생존의 문제라며, 전쟁위기로 치달을 수 있는 한미연합군사훈련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광복절 경축사에서 '평화와 안전, 남과 북의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한 것과 코로나 확진자가 참가하는 훈련을 강행하는 것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일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장사정포 요격을 위한 한국형 아이돔 구축과 경 항공모함 도입 등에 5년간 300조원의 국방비를 증강하는 계획을 세우고, 2018년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약속을 한 이래 훈련은 더 늘어나서 2019년 한해동안 대대급 기준 100회 이상의 한미훈련을 했으며, 지난해에는 북한 점령 훈련을 수차례 했는데, 이러고도 평화와 안전, 협력을 말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16일 "한미동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번 연합지휘소훈련을 8월18일부터 28일까지 시행하기로 했다"고 한미연합군사훈련 일정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훈련은 당초 16일부터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지난 15일부터 수도권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훈련 개시일을 연기했다. 훈련 참가를 위해 대전 자운대에 파견됐던 20대 육군 간부 1명이 확진된  소식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