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여성평화운동 단체인 ‘위민 크로스 DMZ’와 군축협회 등 13개의 민간단체들이 미 대선 후보들에게 외교와 평화에 주안점을 둔 대북 정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4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이들 단체들은 13일 발표한 성명에서,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 비핵화 등 북미 싱가포르 공동성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다음 단계’가 필요하다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 단체들은 트럼프 2기 정부든 새로운 바이든 정부든 차기 미 정부는 북한과 관련해 진전을 이룰 시급한 책임을 맡게 될 것이라면서, 외교적 해법을 찾는 데 실패하면 전면적인 전쟁을 촉발하는 긴장 고조 상황으로 귀결될 수 있어 모두가 위험에 빠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제안에 참여한 미 퀸시연구소의 제시카 리 동아시아 프로그램 선임연구원은 13일 VOA와의 전화 통화에서, 외교 외에는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할 방안이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들은 성명에서, 대선 후보들이 “비핵화와 평화 진전을 위해 단계적이고, 상호적이며, 검증 가능한 행동에 동의할 것”을 촉구했다. 

또 신뢰구축 분위기 조성으로 상호 연락사무소 개소, 인도적 활동에 대한 제재 예외 조치 확대, 여행제한 조치 폐기,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미사일 시험 유예 공식화, 전쟁포로·실종자 유해 송환 지속과 북미 이산가족 상봉 촉진 등의 임시 조치들을 제안했다.  

아울러 종전 선언을 촉구하며 한국전쟁을 공식적으로 끝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신뢰 구축 틀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 단체들은 “북한과의 외교가 ‘선물’이라는 견해를 거부해야 한다”며 “평화와 비핵화를 위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으로 전환하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이익”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제안에 참여한 단체는 국제 여성평화운동 단체인 ‘위민 크로스 DMZ’와 군축협회, 비욘드 더 밤(Beyond the Bomb), 국제정책센터, 평화 행동(Peace Action), 퀸시연구소 등 대부분 진보성향·반전운동 단체들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