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주당의 부통령 후보로 지명된 카멀라 해리스 상원의원이 부통령이 되면 외교정책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며 <미국의소리>(VOA)가 13일 보도면서, 특히 그의 대북 발언에 주목했다.

그 이유는 해리스 의원이 민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약속 위반시 제재를 복원하는 조건으로 대북 제재 완화를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기 때문. 

VOA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주자였던 해리스 의원은 당시 북한 문제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접근법을 강하게 비판했었다.

해리스 의원은 지난해 말 ‘MSNBC’ 주최 5차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토론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완전히 속았다”며, “그는 임기 첫날부터 매우 허약한 자존심으로 대외 정책을 지휘했다”고 비난했다.

지난해 중순 미국 외교협회(CFR)가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내가 김정은과 러브레터를 교환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장담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진정한 대가 없이 김정은에게 홍보용 승리를 안겨줬다”고 주장했다.

해리스 의원은 또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할 수는 없지만 단순히 완전한 비핵화를 요구하는 것은 실패로 이어진다며, 장기적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서 북한의 단기적 위협을 막기 위한 “동맹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강조했다.

특히 북한과의 협상에서 미국은 늘 “상당한 의심”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면서도 부분적 제재 완화에 열려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되돌리는 진지하고 검증 가능한 조치를 취한다면, 약속 위반시 바로 제재를 복원하는 이른바 ‘스냅백’을 전제로 “북한 주민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선별적 제재 완화”를 고려할 수 있다는 것.

VOA는 해리스 의원이 “안보 문제와 관련해서는 주로 러시아의 미 선거 개입을 비판하며 선거 안보 관련 법안 제정에 참여해왔다”면서 “대외 정책과 관련해선, 해외 원조와 외교 강화를 핵심 기둥으로 삼고, 국제적 조약 준수와 다자간 관여, 동맹 강화를 통한 국제사회의 협력을 강조해왔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