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지난해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에도 불구하고 비핵화 협상의 진전을 겨냥하면서 북한과 상호 연락사무소 설치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교도통신>이 9일 보도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으로 외교가 정체된 상태에서도 미국이 계속해서 가능성을 찾고 있고, 일본과 한국도 이러한 미국의 의향을 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평양 주재 연락사무소에는 미국 정부 관계자가, 워싱턴 주재 사무소에는 북한 정부가 관계자가 각각 상주하면서 국교가 없는 양국 사이를 잇는 사실상의 대사관과 같은 역할을 상정하고 있다. 

“당국자 간 접촉을 늘려 고위당국자 또는 정상 감 회담을 이어가려는 속셈”과 함께 “북한의 비핵화 노력을 검증하려는 의도도 있다”고 이 통신은 전했다. 

보도의 진위 여부를 떠나, 상호 연락사무소 설치 문제는 북미 합의 패키지의 일부가 될 수 있을지언정 핵심 부분이라 하기는 어렵다. 지난해 하노이 정상회담 때 북한의 주된 관심사는 연락사무소 설치가 아닌 ‘제재 완화’였다. 1994년 ‘북미 제네바 기본합의’에도 상호 연락사무소 설치가 명시됐으나, 북한 측이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서 현실화되지 않았다.

(추가, 16:58)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