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통령 선거가 3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민주당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한반도를 포함한 대외정책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과의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4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바이든 전 부통령이 내세운 대선 구호는 ‘미국 리더십의 복원’으로, 특히 아시아와 유럽 정책에서 전통적 동맹과 파트너십의 복원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른바 ‘안보 무임승차론’을 제기하며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요구하는 한국, 일본과의 동맹을 더 강화겠다는 것.

VOA는 “이 같은 구상은 최근 미 민주당 정강위원회가 발표한 정강에서도 나타난다”고 짚었다.

즉, 미 민주당 정강위는 이달 전당대회에서 채택할 강령에서 대외정책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 핵 위기 와중에 동맹국인 한국에 동맹 비용 분담의 급격한 증액을 요구하며 한국을 갈취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미국은 동맹국을 비방하고 동맹국 간 긴장을 부추기기보다는 일본, 한국, 호주 등 역내 주요 동맹국들 간의 관계와 이들 국가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바이든 전 부통령은 북미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서도, ‘정상외교’보다 실무 협상에 무게를 둔 트럼프 대통령과 차별화 한 접근법을 강조하고 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은 “북한이 일정한 조건을 충족할 경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의향이 있다는 입장을 거듭 밝혀왔다.

한편, 바이든 선거캠프에서 핵심 외교안보 참모로 활동하고 있는 인물은 오바마 행정부에서 활동한 토니 블링큰 전 국무부 부장관과 제이크 설리번 전 부통령 안보보좌관, 니콜라스 번스 전 국무부 정무차관 등이며, ‘비공식’ 외교안보 자문으로 활동하고 있는 인물은 전직 관리와 의원, 싱크탱크 전문가 등 2천여 명에 달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