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SBS 영상 캡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대통령님께서 저에게 과분한 소임을 맡기신 뜻은 경색된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라는 국민의 열망을 반영하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저의 모든 경험과 지혜를 쏟아부어 저의 마지막 소임이자 국민의 열망인 굳건한 안보, 한반도 평화의 길을 놓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는 2000년 남북정상회담 밀사, 특사로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켰고 이 일로 옥고도 치렀다. 이후 사면되어 정치인으로 활동해왔고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자리까지 서게 됐다. 파란만장했지만 후회는 없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박지원 후보자는 “국정원이 국내정치와 선거에 개입하는 일이 절대 없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대통령님의 확고부동한 국정원 개혁 의지는 이미 서훈 전임 원장이 실천해왔다. 전임 국정원장의 국내정보 폐지 등의 조치가 되돌려지지 않도록 법과 제도에 의한 개혁을 완수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국민들께서 조금이라도 더 안심할 수 있도록 미래로 가는 국정원을 만들겠다”면서 “사이버안전, 대테러, 첨단기술 유출 등 다각화되고 있는 안보환경에 빈틈없이 대처하는 한편, 식량, 보건, 환경 등 국민 안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안보 위협에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전문)
 

존경하는 전해철 정보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청문회 준비를 위해 수고하신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저는 오늘 국정원장 후보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검증받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맡게 되어 어깨가 정말 무겁다. 지난 7월 3일 국정원장 후보자 발표 후 각계각층의 기대와 우려 등 다양한 반응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오늘 겸허한 자세로 위원님들의 질의에 경청하고 성심을 다해 답변해 드리겠다.

대통령님께서 저에게 과분한 소임을 맡기신 뜻은 경색된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라는 국민의 열망을 반영하신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측근도 여당 출신도 아닌 저를 지명하신 것은 역대 국정원장들의 불행한 역사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단호한 개혁 의지를 보여주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가 국정원장으로 봉사할 수 있게 된다면 이 점을 명심, 또 명심하겠다. 역사 앞에 한 점 부끄럼 없이 대한민국과 국민, 그리고 대통령님께 애국심으로 충성을 다해 봉사하겠다.

첫째, 오직 국정원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겠다. 저의 모든 경험과 지혜를 쏟아부어 저의 마지막 소임이자 국민의 열망인 굳건한 안보, 한반도 평화의 길을 놓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둘째, 국정원이 국내정치와 선거에 개입하는 일이 절대 없도록 하겠다. 저는 후보자 내정 직후 ‘정치’의 ‘정’자도 꺼내지 않고 앞으로 국정원 본연의 임무와 개혁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님의 확고부동한 국정원 개혁 의지는 이미 서훈 전임 원장이 실천해왔다. 전임 국정원장의 국내정보 폐지 등의 조치가 되돌려지지 않도록 법과 제도에 의한 개혁을 완수하겠다.    

셋째, 국민들께서 조금이라도 더 안심할 수 있도록 미래로 가는 국정원을 만들겠다. 사이버안전, 대테러, 첨단기술 유출 등 다각화되고 있는 안보환경에 빈틈없이 대처하는 한편, 식량, 보건, 환경 등 국민 안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안보 위협에도 철저히 대비하겠다. 

존경하는 전해철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저는 2000년 남북정상회담 밀사, 특사로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켰고 이 일로 옥고도 치렀다. 이후 사면되어 정치인으로 활동해왔고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자리까지 서게 됐다. 파란만장했지만 후회는 없다. 그러나 제 개인사는 이제 내곡동 틀에 묻고 오직 대한민국이 가야 할 앞길만 보겠다. 정치인 박지원은 지우고 엄격한 국가공무원으로 다시 태어날 것을 약속드린다. 

존경하는 위원님들의 말씀을 국민들의 목소리로 깊이 새기면서 저를 다시한번 가다듬고 국정원이 국민의 신뢰를 받는 기관으로 ‘일신우일신’하는 계기로 삼겠다. 감사합니다.

(정리-통일뉴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