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7일을 ‘한국전 참전용사 정전기념일’로 선포했다. 

미국 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4일(현지시각) 서명한 포고령을 통해 “미국 헌법과 법률이 부여한 권한에 의거해 2020년 7월 27일을 한국전 참전용사 정전일로 선포한다”며, “모든 미국인들에게 우리의 뛰어난 한국전 참전용사들을 기리고 감사를 표하는 행사와 활동으로 이날을 지켜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1950년 6월 25일 시작해 1953년 7월 27일 멈춘 한국전쟁 기간 미군 3만 6천여명이 사망하고 8천여명이 실종됐다. 10만 3천여명이 부상당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쟁 직후 폐허가 됐던 한국은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활기차고 역동적이며 경제적으로 번영하는 민주주의 국가이자 미국의 가장 강력한 동맹국 중 하나”이고 “우리 군대는 계속해서 한국 군대와 함께 자랑스럽게 복무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쟁에서 맺어지고 자유에 대한 사랑과 깊은 유대관계로 강화된 철통같은 동맹은 아시아와 세계 평화 안정에서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전 정전 67년을 기념하면서 우리는 한국전 참전용사들이 그처럼 용감하게 지켜냈던 자유의 원칙에 대한 우리의 약속을 재차 강조한다”면서 전사자들 및 사상자들의 가족들에게 사의를 표했다. 

지난달 출간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 1차 북미정상회담 1주일 전까지 ‘한국전 종전선언은 언론에 점수를 딸 기회’라는 생각에 빠져 있었다.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볼턴 보좌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부추겨 종전선언의 대가로 ‘핵.미사일 신고’를 요구했고, 북한이 호응하지 않으면서 종전선언이 무산됐다는 것. 

해리 카지아니스 미국 국가이익센터 국장은 최근 기고에서 ‘2020 트럼프 선거캠프 관계자’를 인용해 “한국전쟁을 끝내는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역사적인 이정표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될뿐 아니라 10월처럼 타이밍이 맞으면 민주당원들의 승리를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종전선언에 대한 백악관의 관심이 식지 않았다는 뜻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