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통사 등이 25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정전(휴전)협정 체결 67주년(7.27)을 이틀 앞둔 25일 서울 도심에서 북미-남북관계 진전을 통해 ‘평화협정 체결’을 염원하는 행사가 잇따라 열렸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평통사, 상임대표 문규현)를 비롯한 반전평화단체 회원들은 오후 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북미 하노이 잠정합의’를 살리고 ‘남북 판문점/평양 선언’을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군산 평통사 박운옥 대표는 ‘기조발언’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한반도 문제에서 ‘당사자’가 되라고 다그쳤다.  

“북미간의 문제는 북미간만의 문제가 아니라 한반도 전체의 문제이다.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가 민족문제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트럼프 정부도 북미관계 개선에 나설 수밖에 없다.” 

박 대표는 “우선적으로 하노이 잠정합의를 되살리는데 힘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노이 회담 당시 북미는 영변 핵시설 폐기와 5개 대북 제재(결의) 해제에 합의했지만 발표만 남겨놓은 상태에서 ‘영변+α’를 주장하는 트럼프 대통령 때문에 막바지에 파탄에 이르렀고 이후 북미관계는 교착상태에 빠졌다. 그렇기 때문에 하노이 잠정합의를 되살리면 교착상태인 북미관계를 다시 협상궤도에 올리고 유엔 안보리 제재와 미국의 단독제재에 막혀있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남북철도 연결 등 남과 북의 교류도 적극적으로 실현할 수 있다.”

별도 배포한 기자회견문을 통해서는 “정전협정 폐기와 평화협정 체결의 길이 험난할수록 판문점/평양선언 이행의 고삐를 바짝 당겨 싱가포르 성명 이행을 다그치고 정전협정 폐기와 평화협정 체결의 돌파구를 열어야 할 책무가 문재인 정부에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에 다시 북미대화가 재개될 조짐이 보여 한 줄기 서광이 비추고 있”으나 “북미 모두 대화 재개의 문턱을 높여 놓고 있어 대화 재개의 전망이 밝지 않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럴수록 문재인 정부의 주동적인 자세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가장 합리적인 북미대화의 재개 방안을 제시하는 한편으로 유엔 안보리와 미국의 독자적인 대북제재에 맞서 판문점/평양선언을 적극 이행함으로써 민족과 국가의 주권과 이익을 지켜나가고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의 길을 개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석자들은 “문재인 정부는 판문점/평양선언 즉각, 전면 이행하라!”, “하노이 잠정합의 되살려라!”, “열어라! 개성공단.금강산 이어라! 남북철도” 등의 구호를 외쳤다. 

▲ 온라인 생중계된 평화홀씨대회. [유튜브 평통사TV 캡쳐]

오후 2시부터는 종로구 조계사 전통예술공연장에서 ‘휴전 67년,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 제13차 평화홀씨대회’를 열었다.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참석자는 100명으로 제한됐다. 참석자들은 오후 1시30분까지 도착해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손소독 후 행사장에 입장했다. 행사는 유튜브 ‘평통사TV’를 통해 생중계됐다. 

한편, 참여연대와 평통사 등 260여 단체가 집결한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은 오는 27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발족 기자회견 “한국전쟁을 끝내는 Korea Peace Appeal 전 세계 1억 명 서명을 시작합니다”를 개최할 예정이다. 

(추가, 26일 06:1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