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상임대표의장 이창복, 6.15남측위)는 20일 최근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지지입장을 밝힌 미국 국무부의 태도는 '한반도 갈등조장 행위이자 평화적 생존권을 위협하는 내정간섭 행위'라고 규탄했다.

6.15남측위는 이날 논평에서 미 국무부가 지난 16일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사실상 지지입장을 밝힌데 대해 "미 국무부가 정보 접근 확대를 운운하면서 전단 살포를 사실상 지지하는 입장을 밝힌 것은 한반도 갈등 조장 행위이자 평화적 생존권을 위협하는 내정간섭 행위라는 점에서 강력히 규탄 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대북전단 살포를 추진한 탈북민 단체들에 대해서는 "이들은 정보의 자유를 내세우고 있지만 이들이 실제 펼치는 행동은 공공의 안전과 이익을 훼손하는 범죄일 뿐 실질적인 인권의 증진과는 하등의 인연이 없다"며, "한반도 군사 충돌을 조장하면서 인권 증진 운운하는 것은 파렴치한 사기극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 전단 살포 단체들과 미국의 지원단체들에 대해 "한반도 긴장과 남북갈등 초래하는 대북 전단 살포와 지원활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미 국무부에 대해서는 이들에 대한 지지입장을 측각 철회할 것을 각각 촉구했다.

또 문재인정부는 대북전단 살포 단체들과 이를 지원하는 미국 관련 단체들의 활동을 엄정 처벌할 것을 요구했다.

앞서 <미국의소리>(VOA>방송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대북전단 살포단체들에 대한 법인설립허가 취소 결정이 진행중이던 지난 16일 '대북전단 살포가 북한 주민들의 알 권리 충족에 별 도움이 안 된다’는 지적에 대한 논평 요청을 받고 “우리는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독립적인 정보에 대한 접근을 늘리며, 북한의 인권 존중을 촉진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계속 협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