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현재까지 코로나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재일 <조선신보>가 17일 평양발로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날 ‘비상방역사업, 더욱 강도높이 전개’라는 기사에서 “조선에서는 인민의 생명안전을 최우선 중대사로 내세우고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루스)가 발생한 초기부터 이를 막기 위한 신속한 방역사업을 강도높이 전개하여왔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북한이 취한 일련의 비상방역사업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지난 1월 24일 북한 비상설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가 신형 코로나바이루스 감염증의 위험성이 없어질 때까지 위생방역체계를 국가비상방역체계로 전환한다는 것을 선포하고 중앙과 도, 시, 군들에 비상방역지휘부가 조직되었다.

이에 따라 국경과 지상, 해상, 공중 등 모든 공간에서 바이루스가 들어올 수 있는 통로를 선제적으로 완전히 차단 봉쇄하였으며 의학적 감시대상에 대한 격리, 인민들에 대한 위생선전활동과 검병검진 등 위생방역사업을 광범위하게 조직 전개하여왔다.

또한, 2월말에 열린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와 4월 11일에 열린 당중앙위원회 정치국회의에서는 바이루스 유입을 철저히 막기 위한 국가적인 대책들이 강구되었다.

지난 7월 2일 당중앙위원회 제7기 제14차 정치국 확대회의에서는 전염병을 막기 위한 6개월간의 사업정형을 총화하고 국가비상방역사업을 강화하여 방역형세를 더욱 공고화하기 위한 문제를 토의하였다.

이에 따라 현재 전국적으로 방역사업을 재점검하고 더 엄격히 실시하기 위한 사업이 힘있게 벌어지고 있다.

특히, 신문은 “7월 15일부 <로동신문>은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정신을 높이 받들고 비상방역사업을 더욱 강화할 데 대하여 호소하였다”면서, 이에 따라 “비상방역체계를 엄격히 유지하기 위한 보다 세밀하고 적실한 대책들을 강구해나갈 데 대한 요구에 따라 수입물자들을 취급하는 국경교두와 항, 철도역들에서 수입물자들에 대한 검사검역사업이 더욱 강도높이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