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국 행정부 내 ‘반중국 캠페인’ 선봉장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13일(현지시각) 남중국해에 대한 미국의 개입 강화 방침을 천명했다. 

<CNN>에 따르면, 이날 폼페이오 장관은 “남중국해의 대부분에 걸친 해양 자원에 대한 중국의 주장은 완전히 불법적이고, 이것들을 통제하기 위한 ‘약자 괴롭히기 캠페인’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그는 “세계는 중국이 남중국해를 자신들의 해양제국으로 취급하도록 허용하지 않을 것”이며 “국제법에 따른 권리와 의무에 부합하는 해양자원에 대한 주권적 권리를 보호함에 있어 미국은 동남아시아 동맹 및 우방국 편에 서 있다”라고 밝혔다.

동남아 전문가인 그레고리 폴링 CSIS 선임연구원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 움직임은 “상당히 의미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이 기본적으로 말한 것은 남중국해 내 섬과 암초의 소유권에는 중립을 지키겠지만 그 수역들에 대한 중국의 불법적 주장에 대해서는 더 이상 침묵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폴링 연구원은 이 발표를 어떻게 이행하느냐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진다면서 “외교적인 강펀치”라고 불렀다.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은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외교장관회의’를 앞둔 시점에 나왔다. 

아세안 내 미국의 동맹과 우방국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세안을 경시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해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2018~2019년 2년 연속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하지 않은 게 그 증거로 거론된다.

트럼프 행정부 내 국무부-국방부가 중점 추진 중인 ‘인도-태평양 전략’이 작동되지 않는 배경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