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11일 최근 영국 정부가 주요 공안기관인 국가보위성 등을 제재대상에 포함시킨데 대해 미국의 대북적대시정책에 편승한 정치적 모략이라고 강력 규탄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이날 <조선주앙통신> 기자의 관련 질문에 "지난 6일 미국의 꼭두각시인 영국이 인권유린과 관련한 독자제재법이라는 것을 발표하면서 '탈북자'쓰레기들이 제공한 허위날조 자료에 기초하여 우리 국가보위성과 사회안전성을 첫 제재대상으로 지정하는 엄중한 도발행위를 감행하였다"고 하면서 "영국의 이번 처사는 철두철미 미국의 대조선적대시정책에 편승한 너절한 정치적 모략 책동"이라고 비판했다.

또 "영국은 미국에 추종하다 못해 이제는 한 나라의 내무안전기관들까지 저들의 제재대상에 올리는 파렴치한 행위도 서슴지 않고 있다"며 "우리는 영국이 우리 국가의 안보를 책임진 기관들을 감히 제재대상으로 삼은데 대하여 우리 국가에 대한 난폭한 내정간섭으로 강력히 규탄하며 단호히 배격한다"고 거듭 반발했다.

대변인은 유럽연합(EU)를 탈퇴한 영국에 대해 "미국의 꽁무니만 졸졸 따라다니지 말고 제 주견을 가지고 처신하여야 하지 않겠는가"라며 "영국은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될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앞서 도미니크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지난 7일(현지시간) 하원에서 ‘세계 인권 제재 법규 2020 (Goblal Human Rights Sanctions Regulations)’를 발표하여 북한의 2개 공안기관이 정치범수용소 운영과 관련한 인권침해 책임이 있다며 첫 독자 인권제재를 가한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