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대통령이 9일 오전 '대한민국 소부장 산업협장'을 방문했다.

9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에 있는 ‘대한민국 소재.부품.장비 산업현장’ SK하이닉스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는 일본과 ‘다른 길’을 걸을 것”이라고 밝혔다.

1년 전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조치로 “우리 경제에 큰 타격이 될 것이란 우려가 있었지만, 정부와 기업과 연구자들이 함께 힘을 모았고, 민관이 혼연일체가 돼 지금까지 단 한 건의 생산 차질 없이 위기를 잘 극복해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발표하는 ‘소재·부품·장비 2.0 전략’은 지금까지의 성과를 기반으로, ‘수세적인 대응’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도약’으로, 정책을 전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대한민국은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삼아 ‘글로벌 첨단소재·부품·장비 강국’으로 도약해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공급망의 안정에 기여하며 국제사회와 협력해 갈 것”이라며 “이것이 우리가 가고자 하는, (일본과는 다른) ‘한국의 길’”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상생 협력에 과감한 투자를 결정한 SK하이닉스를 비롯하여 지난 1년, 소재·부품·장비의 자립을 위해 애써주신 기업들과 힘을 모아주신 국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우리는 불과 1년 만에 일본에 의존하던 ‘불화수소가스’와 ‘불화폴리이미드’의 국산화에 성공했고, ‘불산액’을 두 배 이상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EUV레지스트’도 글로벌 기업의 투자를 유치하여 공급 안정화를 이뤄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에 따른 방역상황을 고려하여 현장 참석자를 최소화했다. 성과·협약기업 등은 비대면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