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일 조선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해 코로나 국가방역사업을 더욱 강화할 것 등을 지시했다. [캡쳐사진-노동신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4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주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일 보도했다.

회의에서는 6개월간의 코로나 방역사업을 평가하고 국가비상방역사업을 강화하는 문제, 그리고 평양종합병원 건설 및 의료봉사를 위한 인적 및 물질기술적 대책을 강구하는 문제가 토의되었다고 통신은 전했다.

당 정치국의 위임에 따라 회의를 주재한 김 위원장은 6개월간의 국가비상방역사업 실태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하고는 "우리가 세계적인 보건위기속에서도 악성 비루스(바이러스)의 경내 침입을 철저히 방어하고 안정된 방역 형세를 유지하고있는 것은 당중앙의 선견지명적인 영도력과 당중앙의 명령 지시에 하나와 같이 움직이는 전체 인민의 고도의 자각적 일치성이 쟁취한 자랑스러운 성과"라고 평가했다.

또 "이러한 방역성과를 귀중히 여기고 부단히 공고화하여 국가의 안전, 인민의 안녕을 백방으로 보장하고 담보하여야 한다"고 하면서 "최근 주변나라들과 인접지역에서 악성 전염병의 재감염, 재확산 추이가 지속되고 있고 그 위험성이 해소될 전망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방역 전초선이 조금도 자만하거나 해이됨이 없이 최대로 각성 경계하며 방역사업을 재점검하고 더 엄격히 실시"할 것을 지시했다.

이어 "비상방역사업이 장기성을 띠게 되면서 일꾼들속에서 점차 만연되고 있는 방심과 방관, 만성화된 현상들과 비상방역 규율위반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서뿌른(섣부른) 방역조치의 완화는 상상할 수도, 만회할 수도 없는 치명적인 위기를 초래하게 된다"고 거듭 경고했다. 그러고는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오늘의 방역형세가 좋다고 자만 도취되어 긴장성을 늦추지 말고 전염병 유입위험성이 완전히 소실될 때까지 비상방역사업을 더욱 강화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날 회의에는 당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들이 참가하고 당 중앙위원회 간부들과 중앙비상방역지휘부 관계자 등이 방청으로 참가했다. [캡쳐사진-노동신문]

김 위원장은 평양종합병원 건축공사가 일정대로 추진되고 있는데 대해서 건설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평양종합병원이 최상급의 선진적인 의료봉사를 할 수 있도록 '국가적인 강력한 조치'를 취해주고는 시공부문과 자재보장 부문, 운영준비 부문 등에서 구체적인 과업을 제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두가지 의정에 대한 결정서를 전원일치로 채택하고 당 대외사업과 관련한 중요 문제들과 기타 사항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회의에는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과 후보위원들이 참가하고 당 중앙위원회 간부들, 내각, 성, 중앙기관 성원들, 도당위원장, 도인민위원장들, 무력기관 지휘관들, 중앙비상방역지휘부 관계자들, 건설부문 일꾼들이 방청으로 참가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7일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3차 정치국회의를 개최해 화학공업 발전과 평양시민들의 생활보장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 바 있다.

▲ [캡쳐사진-노동신문]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