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24일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지구에 군부대 재배치를 비롯해 검토중이던 대남 군사행동계획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24일 김정은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장이 23일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 예비회의를 주재했으며, "예비회의에서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조성된 최근 정세를 평가하고 조선인민군 총참모부가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에 제기한 대남군사행동계획들을 보류하였다"고 보도했다.

앞서 인민군 총참모부가 지난 17일 대변인 발표를 통해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대남군사행동 계획은 △금강산관광지구와 개성공업지구에 방어임무를 수행하는 연대급부대들과 화력구분대 배치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에서 철수했던 민경초소(GP) 재배치 △서남해상전선을 비롯한 전 전선의 포병부대 전투직일근무 증강 및 전반적 전선에서 전선경계근무급수를 1호 전투근무체계로 격상, 접경지역 부근 정상적인 각종 군사훈련 재개 △전 전선에서 대남삐라살포에 유리한 지역 개방하여 삐라살포에 필요한 군사적 보장 등이다.

당시 인민군 총참모부는 이같은 대남군사행동계획들을 보다 세부화하여 빠른 시일내에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비준을 받도록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예비회의 결정에 따라 지난 9일 남북 통신연락선 차단, 16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이어 17일 대남전단 살포를 비롯한 총참모부 군사행동계획 검토로 고조되던 남북관계 긴장 상황은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대남전단살포를 위한 활동이 중단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예비회의에서는 이밖에도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5차회의에 상정할 주요 군사정책통의안이 심의되었으며, 본 회의에 제출할 보고와 결정서, 전쟁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국가적 대책들이 반영된 여러 문건들이 연구되었다고 통신은 전했다.

회의에는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과 당 중앙군사위원회 일부 위원들이 참가했다.

한편, 이날 보도에서 '앞으로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하겠다'던 이달 초 김여정 제1부부장의 언급 이후 처음으로 '대적군사행동계획' 대신 '대남군사행동계획'이라는 표현이 나와 주목된다. 지난 16일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공개보도와 17일 대변인 발표에서는 ‘대적군사행동계획’이라고 표현했다. 

(수정-07:3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