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23일 남북관계 긴장에 아랑곳하지 않고 대북전단 살포를 강행하고 있는 일부 탈북민단체에 대해 깊은 유감과 함께 엄정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자유북한운동연합 대북전단 살포 시도 관련 통일부 입장'을 발표해 "정부는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와 관련자들이 정부가 대북전단 및 물품 살포 금지 방침을 밝히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단 및 물품을 북한에 살포하려고 시도한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경찰 등 유관기관이 협력하여 박상학 대표와 관련자들의 이러한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대북전단 및 물품 등 살포는 남북간 긴장을 고조시키고 지역주민들의 생명·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이에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임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힌다"고 기존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그러나 통일부의 '엄정한 조치'와 '강력한 대응'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구체적 내용은 분명히 확인되지 않고 있다.

앞서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날 밤 11~12시 사이 박상학 대표가 경기도 파주시 월농면 덕은리에서 자신은 불참한 가운데 단체 회원들이 전단과 물품을 대형풍선에 실어 보냈다고 한 주장의 진위 여부와 통일부의 대응계획을 묻는 질문에 '경찰에 수사의뢰를 한만큼 이와 관련한 조사가 진행될 것으로 알고 있고 통일부는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대남전단살포 계획에 대해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통일부가 정작 남북관계를 중대위기로 접어들게 한 대북전단 문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안일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이다. 

지금도 남북관계의 시계는 빠르게 과거의 대결시대로 돌아가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