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랑끝에 몰린 현 북남관계는 남조선당국의 고질적인 사대와 굴종의 필연적 산물이다."

<노동신문>은 22일 '고질적인 사대와 굴종의 필연적 산물'이라는 제목의 정세론해설 기사를 통해 최근 남북관계 위기국면 극복을 위해 남측에서 제기되는 여러 모색에 대해 '사대와 굴종에 쩌들대로 쩌든 자들만이 벌려놓을 수 있는 망동'이라고 비난을 이어갔다.

최근 임동원 전 통일부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주최 '6·15 20주년기념 특별강연'에서 한 '미국의 결단이 적대관계 해결의 열쇠'라고 한 발언과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박지원 전 국회의원 등 여러 관계자들이 남·북·미 경색 국면을 타개하기 위해 '미국을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한 지적에 대해 '엉뚱한 나발'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15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식 영상축사에서  "한반도는 아직은 남과 북의 의지만으로 마음껏 달려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더디더라도 국제사회의 동의를 얻으며 나아가야 한다"고 한 언급에 대해서도 '황당한 소리'라고 일축했다.

신문은 "아무리 상전의 눈치를 보면서 오금저리게 살아가는 가련한 처지이기로서니 북남관계가 오늘과 같은 파국에 이른 마당에 와서까지 제 집을 난도질한 강도에게 구걸의 손길을 내민단 말인가"라고 하면서 "변할래야 변할 수 없는 남조선당국의 사대의존의 본태는 여지없이 드러났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지난 2년간 남조선당국은 민족자주가 아니라 북남관계와 조미(북미)관계의 '선순환'이라는 엉뚱한 정책에 매진해왔고 뒤늦게나마 '운신의 폭을 넓히겠다'고 기염을 토할 때에조차 '제재의 틀안에서'라는 전제조건을 내들었다"고 지적했다.

또 "미국과 보수패당의 눈치만 살피며 주견을 세우지 못한 남조선당국의 우유부단하고 온당치 못한 태도로 하여 그토록 훌륭했던 북남합의들이 한걸음도 이행의 빛을 보지 못하고 휴지장이나 다름없이 되어버렸으며 그것은 오늘의 참혹한 후과로 되돌아왔다"고 말했다.

"그런데도 남조선당국이 '여건조성'이 안되는 현 상황속에서 마치도 저들이 그 무엇이나 할듯이 냄새를 피워대고있는 것이야말로 파렴치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며, "오늘 북남관계가 미국의 철저한 롱락물로 전락된것은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의 집요하고 고질적인 친미사대와 굴종주의가 낳은 비극"이라고 비판했다.

신문은 "민족자주의 입장을 고수해 나가는데 북남관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근본비결이 있다"며, "2년전 북남관계에서 극적인 순간들이 마련되고 좋은 합의들이 이룩된 것은 북남관계를 현실발전의 요구에 맞게 개선해 나갈 수 있는 힘과 지혜가 우리 민족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실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