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간 상호 신뢰에 기초해 협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공개한 것은 외교의 기본 원칙을 위반한 것으로 향후 협상의 신의를 매우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 미국 정부가 이러한 위험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기대한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22일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 관련 “한국과 미국 그리고 북한 정상들간의 협의 내용과 관련한 상황을 자신의 관점에서 본 것을 밝힌 것이다. 정확한 사실을 반영하고 있지 않다. 상당부분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오전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정 실장은 “이러한 부적절 행위는 앞으로 한미 동맹 관계에서 공동의 전략을 유지 발전시키고 양국의 안보 이익을 강화하는 노력을 심각하게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도한 수석은 “이 내용은 어제 저녁에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는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한미 정상간의 진솔하고 건설적인 협의 내용을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바탕으로 왜곡한 것은 기본을 갖추지 못한 부적절한 행태”라는 게 “청와대 입장”이라고 알렸다.

‘가장 심각하게 왜곡한 대목은 어디인가’는 질문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하나하나 사실 관계를 다투는 것조차 부적절한 것으로 판단이 된다”고 일축했다. 정의용 실장이 볼턴의 카운터파트였고 실제로 정 실장과 주고받은 얘기들이 나왔기 때문에 정 실장이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덧붙였다.

볼턴이 회고록에서 ‘한국 측이 제안한 비핵화 해법을 조현병 환자 같은 아이디어’라는 비난한데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그것은 그 자신이 판단해 봐야 될 문제”라며 “그 본인이 그럴 수도 있는 거 아닌가 싶다”고 쏘아붙였다. 볼턴이 조현병 환자라서 남들을 그런 식으로 본다는 조롱이다. 

‘미국 정부로부터 기대하는 조치’에 대해, 이 관계자는 “대통령의 참모들이 직을 수행하면서 비밀 준수 의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이나 미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그러한 제도를 갖고 있다”면서 “미국 쪽에서 일어난 일들이니 미국 쪽에서 판단해서 할 일”이라고 공을 넘겼다.

(추가, 12:0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