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간 통신선은 소통을 위한 기본 수단이므로 남북간 합의에 따라 유지되어야 한다. 정부는 남북합의를 준수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9일 낮 12시를 기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통신연락선을 비롯한 모든 남북간 통신연락선을 완전 차단, 폐기하겠다는 북한의 통보에 대한 정부의 기본입장이다.

여상기 통일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북측이 낮 12시를 남북 통신연락선 차단, 폐기 시한으로 정했지만 정부가 할 수 있는 일들은 해 나갈 것이라며 북측 조치에 대한 정부 기본입장을 밝혔다.

북측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보도외에 남측 당국에 별도의 전통문을 보내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측이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그 표현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다. 정부 기본입장을 갖고 이후 진행상황을 지켜보도록 하겠다"며 극도로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이 당국자는 매일 오전9시와 오후 5시 남북 연락을 위한 개시통화와 마감통화를 해 왔는데 북측이 왜 낮 12시를 통신연락선 차단의 기준으로 삼았는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전날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통신선 오전 개시통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가 오후 마감통화가 진행되긴 했지만 오후 통화에서도 특별한 설명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아무튼 통신연락선 차단을 공언한 북측과의 연락불통상황이 계속될 경우 어떻게 할 지에 대해서는 예고된 낮 12시 이후 상황을 보고 적절히 대응하겠다고 했다.

현재 남북사이의 모든 통신선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마찬가지로 통화가 되지 않고 있으며, 이렇게 남북 연락통신망이 모두 두절되면 전통문 수·발신은 불가능해진다.

한편, 지금까지 남북 사이에는 총 6차례의 판문점 직통전화 단절사례가 있었다.

1976년 8월 18일 판문점 도끼사건으로 처음 북측이 성명이나 보도없이 일방적으로 직통전화를 단절했다가 약 3년 5개월이 지난 1980년 2월 6일 남북총리회담 개최를 위한 실무접촉에서 재개통에 합의한 바 있다.

최근에는 2010년 남측의 5.24조치 발표 이후 이듬해 1월 11일까지 약 7개월간 판문점 연락대표사업과 통신을 연계해 단절된 적이 있고 2016년 2월 개성공단 중단조치에 대해 북측이 군 통신선과 판문점 연락통로 폐쇄를 발표했다가 약 23개월이 지난 2018년 1월에야 재개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