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상기 통일부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남측 정부의 묵인방조를 이유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폐를 공언한 북한이 이날 오전 남측의 연결통화 시도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확인했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철폐를 공언한 북한이 8일 오전 현재 남측의 연결 통화 시도에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오전 연락사무소는 예정대로 북한과 통화연결을 시도하였으나 현재 북측이 받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연락사무소 가동중단으로 분석하는지를 묻는 추가 질문에는 "오늘 오후에도 예정대로 통화를 시도할 예정이고, 정부는 상황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남북연락사무소간 최종 통화는 북측이 '북남공동연락사무소부터 결단코 철폐할 것'이라고 밝힌 통일전선부 대변인 담화 발표전인 지난 5일 오후 5시경 이루어졌다고 했다.

4.27판문점합의에 따라 지난 2018년 9월 14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공식 개소한 이래 지금까지 남측의 통화연결 시도에 대해 북측이 전화를 받지 않은 적은 없었다.

남북은 지난 1월 30일 연락대표 합의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험이 완전 해소될 때까지 남북공동사무소 운영을 잠정 중단하기로 하고 이 기간동안 서울-평양간 별도 직통전화와 팩스선을 개설해 연락업무를 유지하기로 했다. 

1월 30일 밤 10시 30분 시험통화와 연결상태 확인을 거쳐 북측에서 금강산시설 철거 일정 연기를 통보한 것이 첫 통화였으며, 합의에 따라 전화와 팩스를 0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기로 합의하고 매일 오전, 오후 연결통화를 해왔다. 

이날 일부 선교사단체 등이 강화군 석모도에서 페트병에 쌀을 담아 북측으로 보내려는 일정에 대해서는 "대북전단 살포라든지 또 페트병 살포와 같은 행위는 판문점선언에 위배되는 것으로 중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와 같은 행위는 그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할 수도 있기 때문에 현행법 테두리 내에서 최대한 자제를 해당 단체에 요청하고 있고, 해당지역 주민들도 이와 같은 행위에 적극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여 대변인은 "정부는 모든 남북합의를 철저히 준수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북측과 협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반복하면서 "정부는 남북 간 교류협력이 남북관계 증진에 도움이 되고 한반도 평화 증진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거듭 밝혔다.

최근 북한이 대북전단 살포에 나선 탈북민단체는 물론 이를 묵인 방조하고 있다는 이유로 남측 당국까지 비난하는 궐기대회를 진행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북한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