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법무부가 ‘돈세탁’ 혐의로 북한인 28명과 중국인 5명을 기소했다고 <뉴욕타임스>가 2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신문은 ‘비공개 기소장’을 인용해 북한인 등이 250여개 유령회사 망을 이용해 국제금융시스템을 통해 25억 달러 이상을 세탁했다고 전했다. 미국 법무부는 이 돈이 ‘조선무역은행’으로 흘러갔으며,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 지원 자금으로 쓰였다고 주장했다.

마이클 셔윈 워싱턴 DC 연방 검사는 성명을 통해 “이번 기소를 통해 미국은 북한이 미국 금융시스템에 불법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는데 헌신하고 불법적인 WMD 및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불법행위에 활용되는 능력을 제한하겠다는 신호를 보냈다”고 주장했다.

<뉴욕타임스>는 “이 사례는 트럼프 행정부가 외교를 통해서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을 중단시키지 못했음을 강조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1월 대선 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최근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어 ‘핵전쟁 억제력 강화와 전략무력 운영 관련 새로운 방침’을 제시했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29일 “미 사법 당국의 활동에 대해서 따로 언급할 내용은 없”으나 “정부는 계속 북핵문제의 진전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이 선순환하며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지속 추진해 왔고, 앞으로도 일관되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추가, 11:2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