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7일 제314차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이하 교추협)를 개최하여 '유엔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이사회(UNESCAP)' 사업에 미화 490만달러(약 60억원)를 지원하기로 의결했다.

통일부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는 제314차 교추협을 개최하고 '유엔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이사회(UNESCAP)의 지속가능발전 역량지원사업에 대한 남북협력기금 지원(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의결에 따라 'UNESCAP'는 북한에 대한 지속가능발전 역량 지원사업에 6년간 남북협력기금 총 490만달러를 지원받게 되었다. 올해 1차년도 사업비는 72만달러이며, 이후 매년 사업계획에 따라 분할 지급된다.

통일부에 따르면, 빈곤 종식과 환경 오염 등 보편적 세계 문제 해결을 위해 유엔이 정한 기준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통한 회원국 역량을 강화하는 사업을 주관하는 UNESCAP은 북한 주민에게 국제 통계원칙, 통계 이용성 향상 등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남북협력기금 지원을 요청해왔다.

정부는 "북한의 국제사회 편입과 향후 남북간 하나의 시장 구현에 동 사업이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UNESCAP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동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하고, 매년 연례보고서를 받아 기금집행 투명성을 강화하는 등 사후관리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제314차 교추협은 지난 20일부터 26일까지 서면 심의방식으로 열렸으며, 통일부장관(위원장)을 비롯해 기획재정부·외교부 등 12개 부처 차관급 정부위원화 고유환(동국대), 김성경(극동문제연구소), 김정수(한국여성평화연구원), 양무진(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문수(북한연구학회) 등 민간위원 5명이 의결에 참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