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북한 등 5개 나라를 미국의 대테러 노력에 협조하지 않는 국가로 지목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4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대테러 노력에 협조하지 않는 국가로 지목한 나라는 북한과 이란, 시리아, 베네수엘라, 쿠바 등.

미 국무부는 13일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전날인 12일 북한 등이 미국의 ‘무기 수출 통제법’에 의거해 2019년 미국의 대테러 노력에 전적으로 협조하지 않는 나라로 인증됐다는 점을 미 의회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가 밝힌 북한이 이번 인증을 받게 된 이유는 ‘요도호 사건’ 때문. 

‘요도호 사건’은 1970년 3월 일본 적군파 요원 9명이 일본 하네다공항에서 이륙한 일본항공 351편 여객기를 공중에서 납치한 사건으로, 미 국무부는 이 사건에 관여한 4명의 일본 국적자들이 2019년 현재도 계속해서 북한에 거주 중이라는 사실을 지적했다.

당시 적군파 요원들은 한국에 승객들을 내려준 뒤 승무원 등을 데리고 평양으로 도주해, 이후 북한으로 망명했다.

그밖에 미 국무부는 “일본 정부가 1970년대 북한에 의해 납치된 것으로 믿어지는 12명의 일본 국적자의 생사 여부를 계속해서 조사하고 있다”고 밝혀, 일본인 납치 사건도 이번 결정의 배경임을 명시했다.

미국에 의해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된 나라는 북한과 이란. 시리아, 수단 등.

앞서 미국은 지난 1988년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한 뒤 2008년 해제했지만, 2017년 재지정했다.

VOA는 “이번 미국 정부의 ‘인증’은 테러지원국 지정과 별개의 조치로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