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드철회평화회의가 6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사드 부지 공사 중단을 요구하는 릴레이 시위에 돌입했다. [사진-통일뉴스 이광길 기자]

‘소성리사드철회 성주주민대책위원회’를 비롯한 6개 단체가 연대한 ‘사드철회평화회의’가 6일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사드(THAAD) 부지 공사 중단”과 “사드 철거”를 요구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3주년을 맞아 청와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에 들어간 것이다. 

원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인 김선명 원불교 교무는 “공교롭지만 오늘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으로 넘어가게 돼서 (1인 시위를) 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안 하려고 한 것이 아니라 코로나19 사태로 미뤄왔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드가 임시배치된 경상북도 성주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는 “미군 치누크 헬기가 끊임없이 자재들을 나르고 인원들도 드나들기 때문에 (기지) 내부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확인할 수 없는 답답함이 있다”라고 했다. 

그는 “무언가 진행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통해서 환기시키고 정부에 요구하는 또 다른 시작”이라고 이번 릴레이 시위를 의미를 강조했다.

성주 주민들과 평화단체의 요구는 사드 부지공사 중단과 철거, 그리고 한.미 간에 진행 중인 방위비분담협상에 사드 항목이 어떠한 행태로도 들어가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선명 교무는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에 문제제기를 했으나 국가안보실로 넘기고, 안보실은 다시 국방부로 토스하고, 국방부는 실질적인 답을 주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것은 우리 정부가 우리 국민을 대표해서 행정을 함에도 불구하고 (어찌) 할 수 없는 외적인 요건에 갇혀 있는 것 아닌가. 주권국가임에도 우리 주권을 마음대로 행사 못하는 여건, 우리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것 아닌가”라고 개탄하기도 했다.

이우성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 상근활동가도 “문재인 정부 3주년 맞아” 릴레이 시위를 재개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방위비분담협상에서 터무니없는 요구를 계속하는 트럼프 미국 행정부를 비판했다. 

“오늘 마크 내퍼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가 ‘미국은 유연하게 했고 한국도 유연하게 반응하면 된다’는 식으로 말하는 것 보면 계속 40~50억 달러를 관철하려는 의도”이고 “주한미군에 고용된 한국인 노동자들을 볼모로” 활용하려는 책동도 변함없다는 것.

이우성 활동가는 “협상이 이런 식으로 진행된다면 시민사회는 더 강력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드철회평화회의는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지금이라도 문재인 정부가 사드 정식.이동.추가 배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명확히 내외에 천명하고  방위비분담금의 사드 부지 건설비로의 전용을 전면 차단하는 한편 불법적이고 명분 없는 기지 공사의 중단과 불법 사드를 철거할 것”을 요구했다. 

청와대 분수대 앞 릴레이 시위는 다음달 5일까지 계속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