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선언 2주년을 맞은 27일 각계는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촉구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발표, ‘판문점선언’의 의미를 되새기며, “민족자주의 원칙 아래 남북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하여 남북관계의 전면적이고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하자”고 호소했다.

“대북 제재의 틀 속에만 머무르려는 정부의 사대적 태도는 선언이행의 걸림돌”이며 “더 이상 남북공동선언 실현의 첫발만 떼고 결실을 거두지 못한 채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 된다”는 것.

그리고 “남북 해외 온 겨레의 단결을 한층 더 강화하여 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전민족적 운동을 펼쳐 나가자”며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민족구성원 모두가 굳게 손잡고, 남과 북, 해외 각계각층의 다양한 연대 활동을 통하여 남북공동선언 이행의 열풍이 온 강토에서, 전 세계에서 불어닥치게 하자”고 강조했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는 “남과 북은 <4·27 판문점선언> 2주년과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맞이하여 한반도 미래를 밝히는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금강산 관광 재개 및 개성공단 재가동, 5.14조치에 대한 전향적 대안 제시 등을 강조했다.

특히, “남북 정상 간 합의를 안정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4·27 판문점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 동의를 21대 국회 개원과 함께 즉각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북측을 향해서는 “남측의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에 부응해야 한다”며 “빠른 시일 내 남북 대화를 재개하여 <4·27 판문점선언>의 구체적인 실천과 <6·15 남북공동선언>에서 밝힌 ‘우리 민족끼리’ 정신을 계승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도 성명을 통해, “우리는 민족적 화해와 평화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맞을 준비를 해야 한다”며 “남북관계 개선은 미국의 내정간섭을 철저히 차단하고, 진정한 민족공조의 길로 나설 때 이루어질 것”이라고 짚었다.

그리고 “외세공조를 거부하고 민족공조에 나서는 것은 그 시작은 참으로 어렵고 용기가 필요한 일이지만 그 결과는 한반도 평화와 민족 공동번영의 길을 열어내는 역사적인 전환을 이뤄내는 것”이라며 “판문점 선언 당사자로서 문재인 정부가 과감한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은 공동 기자회견문에서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아, 다시금 당시 합의의 정신을 되살리고, 합의에 나온 대로 우리 민족의 운명을 우리 스스로 결정하며, 남북관계의 개선과 이 땅의 평화를 위한 노력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대화와 적대, 대화와 군사행동은 양립할 수 없다”, “강도적인 미국의 패권 정책으로부터 한반도 평화를 되찾아야 한다”, “4.27판문점 선언의 즉각적인 이행으로 남북관계 개선의 돌파구를 열어야 한다”, “민족자주, 화해협력, 평화·번영의 길로 나아가자”는 구호도 제시했다.

사단법인 평화철도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 기간 과연 남과 북은 ‘우리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해왔는가? ‘이미 채택된 남북 선언들과 합의들을 철저히 이행’해왔는가?”라고 되물으며, “새로운 역사는 ‘비정상의 정상화’로부터 시작된다”면서 금강산 관광 재개와 개성공단 재가동, 5.24조치 해제, 한미워킹크룹 해체 등을 촉구했다.

그리고 ‘코로나19’ 관련 물품의 조건없는 대북지원을 제시하며, “4.27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아 먼 훗날 역사가 오늘을 한반도 평화번영의 새 출발을 알린 날로 기록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는 “군비 축소와 군사행동 중단에 대한 명확한 입장 없이 북한의 정책 변경만 기다려서는 판문점 선언으로 열린 한반도 평화체제와 비핵화의 문을 스스로 닫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면서 “미국과 한국이 불신을 거두고 군사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상대적으로 취약한 북한에게 신뢰를 보여줄 수 있는 선제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한국청년연대는 “이제 분단의 장벽을 허물고, 분단선을 넘어 한반도 평화, 번영, 통일을 전면적으로 실현해야 될 때가 왔다”며 “한반도 긴장을 부르는 한미연합훈련, 군비증강과 무기도입을 즉각 중단하고, 대북제재를 비롯한 남북관계 개선의 걸림돌을 제거함으로써 4.27판문점선언을 전면적으로 실천하고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6.15남측위 여성본부 등 81개 여성단체도 “남북합의의 이행을 위한 민족자주의 원칙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평화적 수단에 의한 평화의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보건의료협력 분야에서 성인지적 접근 및 여성보건의료 전문가 참여를 강화하여, 건강하고 평화로운 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추가, 17:1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