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美国vs中国 谁在关键技术上获胜? (환구시보 게재)
출처: https://oversea.huanqiu.com/article/3xpItrSWy10 (2020-04-14 05:23)
역자 : 강정구 전 동국대 교수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 4월13일자 기사는 제목을 다음과 같이 뽑았다: “미국 대 중국 : 누가 첨단핵심 기술경쟁에서 승리할까?”

지연정치의 역량과 기술발전 사이의 연관성이 더욱더 긴밀해지는 이 지구촌에서, 미국은 오랜 기간 동안 줄곧 경쟁 상대에 앞서 왔다. 그렇지만, 전 세계에서 둘째로 큰 경제규모인 중국의 경우, 경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정부는 과학기술에 거액을 투입하고 있어, 전대미문으로(前所未有地) 미국의 우세를 침식하고 있는 중이다. 미·중 양국의 이 기술전쟁은 현재 다음의 몇몇 가장 중요한 혁신 분야에서 전개되고 있다.

5G

올해 2월 미국의 사법부장 파월은(巴尔) 미국의 5G 분야의 입장을 일찍이 명확하게 밝혔다. 그는 미국과 동맹국에게 화웨이의 유럽 경쟁상대인 노키아와 아리신(诺基亚和爱立信)에 투자할 것을 권고했다. 이후 백악관이 투자문제는 단지 회사 개개가 판단할 문제라고 반박했다. 그렇지만, 파월의 이 말은 화웨이와 필적(抗衡)할 수 있는 미국 대기업이 없다는 현실을 뚜렷이 드러낸 것에 다름 아니다.

무선 사업자의 5G 지출의 60% 이상은 라디오와 같은 셀룰러 장비로(向蜂窝设备) 흘러가고 있다. 라디오 무선의 경우, 화웨이는 이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화웨이의 첨단장비와(技术先进的设备) 쾌속생산 능력은 중국이 신속히 5G를 출품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 결과 중국의 여러 지역은 5G 기반 자율주행차량 등 기술 분야의 실험실로 바뀌고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결론: 5G 분야에서 중국 우위

인공지능(AI)

3년 전, 중국은 2030년까지 AI분야에서 세계의 선도자가 되는 계획을 선포했다. 그 구상은(其设想是), 국내 AI산업의 가치를 약 1500억$에 도달시키는 것이다. 아리바바(阿里巴巴) 바이두(百度) 등 중국 과학기술의 거두는 모두 AI연구개발에 거대한 자금을 이미 투입했고, 이울러 중국과 실리콘벨리(硅谷)에 관련 실험실을 설립했다. 이로써 전자상거래 계산법(电子商务算法)과 안면인식(人脸识别) 등 분야에서 중국은 국제 경쟁상대를 초월했다.

그렇지만, 비록 중국의 AI연구에 대한 기여가 아주 크더라도, 또 안면인식 등 중요한 하위분야에서(子领域) 주도적이라 하더라도, 모든 분야를 포괄해서 선도하지는 못하고 있다. 자문기구인 유라시아집단 분석사는(欧亚集团分析师),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微软和谷歌) 등 미국의 거두들은 인공지능연구의 통용에서는, 곧 더 광활하고, 인간의 사고와 유사한 능력의 AI 연구 방면에서는, 여전히 미국이 선도적 지위를 갖췄다고 발표하고 있다. 결론: 미국 우세. 그렇지만 미·중 사이의 거리는 축소되고 있음.

양자컴퓨터(量子计算)

바로 양자컴퓨터 건조 측면에서 말해 보자면, 미국은 의문의 여지없이 전 세계적 선도자이다. 중국의 과학자들은 이미 양자컴퓨터를 건조했다. 그렇지만 분석가는 중국이 이 방면에서 여전히 미국에 비해 여러 해 낙후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양자 기술은 결코 컴퓨터 응용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이미 양자특성을 이용해 쾌속, 안전, 통신 등의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되었다.

2016년, 중국이 “묵자호” 양자 위성을 발사하고, 양자상태 광자빔을(量子态光子束) 사용하여, 데이터 전송을 가로 막거나 채갈 수 없도록 하였다. 중국은 100억 달러를 여기에 투입했고, 화동지구에 거대한 양자정보 과학실험실을 건설했다. 결론은 미국은 양자 컴퓨터 방면에서 우세를 점하고 있고, 중국은 양자 통신 방면에서 미국보다 우위에 있다.

반도체(半导体)

일부에서는 중국의 칩 기술이(芯片技术) 미국에 5-7년은 뒤져 있다고 예측한다. 그렇지만, 중국이 선두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더욱더 긴 시간이 필요하다. 왜냐면 첨단 칩은 “동태적인 목표”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중국 국내의 여러 기업의 전자장비는 모두 이미 국산 칩이나 비(非) 미국기업에서 구매한 칩으로 미국 칩을 대체해 왔다. 이를 미국 관리들은 매우 의외로 보고 있다.

단기적으로 보면, 중국 반도체 업종의 발전전략 중점은 미국에 대한 의존을 줄이는 것이다. 그렇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수많은 내부관찰 인사는, 반도체 생산에 대한 중국의 거대한 투자가 그 보답효과를 획득하는 것은(获得回报) 단지 시간문제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결론은 미국은 현재 여전히 우위를 점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율주행자동차(自动驾驶汽车)

무인자율주행 기술 방면을 측정하는 데는, 구글의 Waymo와 자동차 크루즈의 통용에서, 미국은 선발주자로서 우세를 점하고 있다. 반도체 업종에서 미국의 주도적 위치가 역시 미국 기업이 이런 종류의 반도체 개발에서 우세를 점유하도록 하고 있다. 반도체는 본질상 자동차의 대뇌와 유사하다. 매킨시(麦肯锡) 회사의 작년 보고서는, 자율주행 연구개발에 필요한 중요 능력 방면에서, 중국기업은 국제경쟁의 상대에 비해 3년 정도 낙후되었다고 보고 있다.

그렇지만 장기적으로 또 멀리 내다보면, 중국은 뒤졌던 사람이 오히려 앞서게 되듯 희망적이다(有望后来居上). 결국,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 되었고, 또 그 많은 인구는 자율주행자동차 기술을 완벽히 개선하기 위해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는 빅 데이터를 기업에 제공할 것이다.

이 밖에도, 중국인은 자율주행자동차 시험을 상시적으로 실시하기를 원하고 있고, 이는 보다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Deloitte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 응답자의 48%가 자율주행차가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대조적으로 중국 응답자는 35%만이 이와 유사한 생각을 갖고 있다.

5G 첨단장비(基础设施) 방면에서 중국의 선도적 우세가 의미하는 바는, 중국 자동차기업이 실제 도로상에서 관련 기술을 시험 측정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곧, 지도와 교통 데이터를 자동차에 전송하는 데에 무선기술을 이용하거나, 심지어는 어떤 모종의 상황 하에서 자동차를 원격제어 하는 데서도, 이 5G 무선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은 미국이 우세하지만, 단지 지금 당장에 그렇다는 것이다.

 

美媒:美国vs中国 谁在关键技术上获胜?
来源:环球时报 作者:艾萨·菲奇、斯图·吴,王会聪译
https://oversea.huanqiu.com/article/3xpItrSWy10
2020-04-14 05:23


美国《华尔街日报》4月13日文章,原题:美国vs中国:谁正在关键技术竞争中获胜? 在这个地缘政治力量与技术进步关联愈发紧密的世界里,美国长期以来一直领先于竞争对手。但全球第二大经济体——中国的经济持续增长和政府对科技的巨额投入,正在前所未有地侵蚀美国的优势。美中两国的这场技术战正在如下一些最重要的创新领域展开。

5G 今年2月美国司法部长巴尔曾明确阐述美国在5G领域的立场,他建议美国及盟友入股华为的欧洲竞争对手诺基亚和爱立信。虽然后来白宫驳回了收购其中一家公司的想法,但巴尔的言论凸显出美国没有能与华为抗衡的大公司的现实。

一家无线运营商60%以上的5G支出可能流向蜂窝设备,比如无线电,而华为在无线电市场上居于领先位置。华为技术先进的设备以及快速生产的能力帮助中国迅速推出了5G,从而将中国许多地区变成可发展依赖5G的自动驾驶汽车等技术领域的实验室。结论:在5G领域,中国占优势。

人工智能(AI) 3年前,中国宣布计划到2030年成为AI领域的全球领先者,其设想是,国内AI产业的价值达到约1500亿美元。阿里巴巴、百度等中国科技巨头都已斥巨资开展AI研究,并在中国和硅谷设立实验室。这让它们在电子商务算法和人脸识别等领域超越了国际竞争对手。

然而,尽管中国对AI研究的贡献或许更大,且在人脸识别等重要的子领域领先,但并非领跑所有领域。咨询机构欧亚集团分析师表示,微软和谷歌等美国巨头在通用人工智能的研究,即具有更广泛的、类似人类思维能力的AI研究方面仍处于领先地位。结论:美国占据优势,但美中之间的差距正在缩小。

量子计算 就建造量子计算机而言,美国无疑是全球领导者。中国的科学家也已建造量子计算机,但分析人士认为中国在这方面仍落后美国很多年。

然而,量子技术并非仅应用于计算机,而是已扩展到利用量子特性开展快速安全的通信等领域。2016年,中国发射“墨子号”量子卫星,使用量子态光子束,可以使传输不被拦截。中国还耗资100亿美元,在华东地区建设巨大的量子信息科学实验室。结论:美国在量子计算方面占据优势,中国在量子通信方面领先于美国。

半导体 一些人估计中国的芯片技术落后美国5至7年,但中国可能需要更长的时间才能迎头赶上,因为先进的芯片是一个“动态目标”。然而,中国国内许多企业的电子设备都已经用国产芯片和从非美国企业采购的芯片取代了美国芯片,这令美国官员深感意外。短期来看,中国半导体行业发展战略的重点是降低对美国的依赖。但从长期来看,许多业内观察人士认为,中国对芯片生产的巨大投入获得回报只是时间问题。结论:目前美国仍占据优势。

自动驾驶汽车 在测试无人驾驶技术方面,谷歌的Waymo和通用汽车的Cruise占据先发优势。美国在半导体行业的主导地位也使美企在此类芯片开发上占据优势。芯片本质上就是此类汽车的大脑。麦肯锡公司去年的报告称,中国企业在研发自动驾驶所需的重要能力方面落后国际竞争对手两到三年。

但从长远来看,中国有望后来居上。毕竟中国早已成为全球第一大汽车市场,庞大的人口也将赋予企业更多能用于完善自动驾驶车辆技术的数据。此外,中国人更愿意尝试自动驾驶汽车,这也会起到积极作用。德勤今年的一项调查显示,48%的美国受访者认为自动驾驶汽车不安全,而仅有35%的中国受访者持类似想法。中国在5G基础设施方面的领先优势也意味着中国车企可以在实际路况下测试相关技术,如利用无线技术向汽车传输地图和交通数据,甚至在某些情况下远程控制汽车。结论:美国占据优势,但仅仅是眼下。(作者艾萨·菲奇、斯图·吴,王会聪译)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