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는 4월 16일 대전광역시청 북문 앞에서 “세월호 참사 6주기 대전지역 <기억·책임·약속>” 기자회견을 진행하였다. [사진-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대전지역 79개 종교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으로 구성된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이하 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는 16일 오전 11시 대전광역시청 북문 앞에서 “세월호 참사 6주기 대전지역 <기억·책임·약속>” 기자회견을 진행하였다.

이날 모두발언에 나선 천구교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장 김용태 신부는 “만 6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달라진 것이 하나도 없다”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온전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해자들을 권력의 자리에서 끌어내리는 작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21대 국회와 정부는 이러한 국민의 염원을 받아들여 그동안 미루어진 시대적 과제를 하루빨리 완수해주기를 강력히 촉구한다”는 메시지를 새로 구성될 21대 국회에 전달하였다.

대전 민중의 힘 이대식 상임대표(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 본부장)는 21대 총선에서 민주당 압승에 대해 “적폐세력의 준동에 맞서 집권여당의 부족한 힘에 촛불의 힘을 보태야겠다는 민중의 판단”이라며 “세월호의 진실규명과 책임을 명확히 하는 것이 21대 국회의 첫 국정과제”임을 강조하였다.

이어 대전참교육학부모회 강영미 대표는 “촛불정부에 기대했으나 3년이 지나도록 진상규명도 책임자 처벌도 그 어느 것도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말한 뒤 “정부는 촛불시민을 믿고 적극적으로 적폐청산의 의지를 보여달라”고 덧붙였다.

강영미 대표 또한 “세월호 참사의 모든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조사기한을 두지 않도록 특별법을 개정해야 한다”며 21대 국회의 역할에 한목소리를 내었다.

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검찰 특별수사단에게는 ‘성역 없는 전면 재수사로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21대 국회에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국회’가 될 것을 요구하였다.

이들은 또한 정부에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고 대전시에는 ‘세월호 희생자 추모와 안전사회 건설 조례’를 제정할 것을 요구하였다.

▲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는 대전시민단체연대회의 문성호 공동대표. [사진-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전시민단체연대회의 문성호 공동대표, 대전충남겨레하나 상임대표 박규용 목사, 천주교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장 김용태 신부, 전교조대전지부 김중태 지부장, 대전참교육학부모회 강영미 대표, 민주노총대전본부 이대식 본부장, 정의당 김윤기 대전시당위원장, 대전시민단체연대회의 이경호 운영위원장, 민중당 노원록 대전시당위원장, 양심과인권나무 이병구 사무처장, 오광영 대전시의원, 대전민예총 박홍순 사무처장 등 대전지역 시민·사회·노동·종교계 인사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아울러, 전날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장철민(동구), 황운하(중구), 박영순(대덕구) 당선자들도 함께하였다. 이들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초선들이다.

▲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영순, 장철민, 황운하 21대 국회의원 당선자(왼쪽부터). [사진-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이들은 기자회견 이후 대전시청 북문 앞에 마련된 ‘세월호 참사 6주기 대전시민 합동 분향소’에서 추모의 시간을 가졌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이날 오전 분향소를 방문하여 헌화와 분향을 통해 희생자들을 추모하였다.

▲ 합동분향소에서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의 대표자들. [사진-통일뉴스 임재근 객원기자]

한편 적폐청산대전운동본부는 이날 오후 4시 16분부터 ‘세월호 참사 6주기 대전 on Line 기억다짐 문화제’를 대전민예총 페이스북 페이지와 유튜브 채널, 대전MBC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하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