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시민당 비례후보 7번 윤미향 후보와 3일 오후 서울 광화문 한 커피숍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 - 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3시간 동안 고민을 했고 결정했다.”
일본군‘위안부’(성노예) 문제 해결에 30년간 힘을 쏟아온 더불어시민당 비례후보 7번 윤미향(55) 후보는 “현장이 국회로 넓어졌다”고 정치권 진출 결단을 간략하게 요약했다.

그간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상임대표로 더 잘 알려진 윤미향 정의연(일본군성노예제해결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은 공식 선거운동 이틀째인 3일 오후 서울 광화문 한 커피숍에서 <통일뉴스>와 가진 인터뷰에 파란색 ‘5번’ 복장으로 임했다.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시위’ 경력 탓일까. ‘일본 정부가 비례후보 7번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기사가 나오더니 <조선일보>는 ‘반미 구호 외친 시민당 비례, 자녀는 미국 유학’ 류의 기사로 윤 후보에게 포화를 집중했다.

그는 “왜 <조선일보>가 그 많은 후보들 중에 비례 1번도 아니고, 비례 2번도 아니고, 3번도 아니고, 7번인 윤미향일까?” 자문하고 “역시 일본이 불편해 하고 일본이 예의주시 하고 있는 것을 <조선일보>가 저렇게 대행해주고 있는 것이구나. 그렇게 연관지울 수밖에 없다”고 자답했다.

“30년 동안 거리에서 운동을 하면서 한계에 부딪쳤던 것은 일본의 힘이었다”는 그는 당선될 경우 희망하는 상임위원회를 묻자 “당연히 외교통일위에 들어가야 한다”고 조금의 망설임도 없이 답했다.

그러면서도 “일본과 싸우러 들어가려는 것이 아니다. 한국 정부가 풀지 못하는 것을 다자외교를 통해서 갈등을 풀어나가고 싶다”며 구체적으로 한일여성평화의원모임과 국제여성평화의원모임 등의 구상을 밝혔다.

특히 “일본 정부는 ‘위안부’ 강제연행의 증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일본 정부에게 “인정하라! 인정하라!”고만 해서는 해결이 안 된다”며 “우리 내부에서 법체계를 만들어서 진실규명을 해나가고 자료를 수집하고 기록하고 체계화해서 그것을 토대로 일본 정부에 진실규명도 촉구해 나가고”, “인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자외교를 벌였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 윤미향 후보는 1992년부터 정대협 간사를 시작으로 한 길을 걸어왔다. [사진제공 - 윤미향]

윤미향 후보는 1991년 8월 14일에 김학순 할머니가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임을 밝히고 나선 후 1992년 단체 간사로 활동을 시작해 정대협 상임대표를 역임했고, 수요시위(현재 1433차)를 이끌며 유엔은 물론 유럽연합과 미국, 독일, 베트남, 일본 등 세계 곳곳을 활동무대로 누볐다.

그는 “13살 15살에 고향을 떠나서 아직도 고향으로 가지 못하고 있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이 집으로 돌아가는 길, 그것도 일본군‘위안부’ 문제의 하나”라며 “결국 일제식민지를 완전히 청산하는 것, 저는 통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분단을 극복하고 분단을 해소하는 이것, 통일이 일제식민지 책임으로부터 완전히 청산하는 것이고 해방되는 참해방”이라고 강조했다.

30년 동안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해 현장을 뛰어다니고 세계를 누빈 결론은 일제식민지 완전 청산, 참해방을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분단을 극복하는 통일임을 절감한 것.

그는 “외교통일위를 통해서는 “나, 일본정부에게 진실된 사죄 한 마디를 듣고 싶어요” 하는 소원, 남북연대를 통해서는 “엄마, 나 집으로 돌아가고 싶어요”하는 할머니의 고향방문을, 통일을 바라는 꿈을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작년 초의 단계로 돌아가서 금강산, 개성 문을 여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된다”며 “정부는 정부대로, 국회는 국회대로 노력하고 민간은 민간대로 북과 만날 수 있는 노력들 우리가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과 재일조선학교에 대한 차별, 재일동포사회에 대한 탄압이 같은 맥락”이라며 “근본적으로는 일제 식민지 책임의 청산 문제로 볼 수 있다”고 짚고 “통일과정에서 반드시 우리가 언급하고 함께 해야 될 문제가 재일동포들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가 평등하게 대우 받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3일 오후 3시 서울 광화문 한 커피숍에서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후보와 가진 인터뷰 내용이다.

“한계에 부딪쳤던 것은 일본의 힘이었다”

▲ 윤미향 후보는 더불어시민당 '5번' 기호가 눈에 띄는 선거 복장으로 인터뷰에 응했다. [사진 - 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후보로 나섰다. 지금 5번이 씌어진 복장도 입고 있는데, 그동안 윤미향 대표를 알고 있는 사람들은 국회 진출이 약간 갑작스럽고 낯설기도 한 것 같다. 언제 어떻게 결심했나?

■ 사실은 두 주도 안됐다. 지난 19일, 더불어시민당이 우리 사무실에 ‘시민사회에서 후보를 추천해 달라’고 공문을 보내왔다고 우리 활동가들이 얘기를 하더라.

그런데 더불어시민당에 참여하고 있는 정당들을 봤는데, 가자평화인권당이 있었다. 가자평화인권당은 우리가 수요시위를 할 때마다 옆에서 정대협을 공격하는 데모를 했던 팀이었다.

그들의 주장은 ‘문희상 안(案)’을 찬성하는, 그러니까 결국은 돈이다. 일본 정부 보다는 한국 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청와대로 가자!”하면서 청와대로 행진하는 퍼포먼스도 하는 이들이다. 그래서 우리가 안 된다고 문제제기를 했다.

우리 단체에게도 적임자를 추천해주면 좋겠다고 이야기했고, 그래서 사무실에 누구를 추천할 수 있을지 좀 알아보라고 했다. 그날만 해도 저는 상상도 안 했다.

그 다음날 20일, 저 혼자 휴가 내고 집안일 하고 있었는데, 지은희 선생을 비롯하여 정대협 선배들이 저를 추천했다고 사무총장이 연락이 와서 3시간 만에 결정하라는 거다. 그래서 3시간 동안 고민을 했고 결정했다.

□ 짧은 시간 안에 나서기로 결정한 이유는?

■ 그 결정의 이유는 딱 하나다. ‘열여덟 분이 생존해 계신데, 이 같은 상황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였다.

그동안 30년 동안 거리에서 운동을 하면서 한계에 부딪쳤던 것은 일본의 힘이었다. 일본은 정부가 직접 나서서 역사를 부정하고 일본 정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학자들을 키우고 하는 일에 1년에 수억원의 예산을 수립해 활동한다. 그런데 우리는 정말 시민단체, 정대협이 부딪치는 거였다.

그러니까 어느 나라에 가면 우리가 실컷 기림비를 세워놨는데 기림비를 무너뜨리고, 어느 곳에 가면 심포지엄을 하고 있는데 일본의 지원을 받는 연구자가 일본 정부 입장을 그대로 이야기하고 있고. 김복동 영화를 상영하고 있는데 거기에 나타나서는 “저 할머니들 돈받지 않았느냐”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고...

한 5,6년 전만 해도 그런 사람이 별로 없었다. 그런데 아베 정권이 장기집권하면서 너무나 급속도로 세계 각지에 늘어나기 시작한 거다. 그때마다 제가 느꼈던 것은 ‘아, 우리가 이런 식으로 대응해서는 안 되겠구나’였다.

조금 더 제도적으로 정책적으로 뒷받침을 해주는 것이 필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연구자도 많이 확보돼 있어야 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그것을 우리말로, 영어로, 일본어로 해석해 내야 한다. 그래서 다른 세계가 이 문서 기록들을 함께 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이제 18명만 남은, 240명의 피해자 분들의 목소리를 담아서 계승해 나가는 길이라 생각했다. 다른 한편으로, 전쟁터에서 살아 돌아오지 못하고 그곳에서 실종된 십수만의 여성들의 삶을 지금이라도 우리가 기억하고 그분들의 이름을 불러드릴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했다.

이것은 NGO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넘어서기 때문에 정책으로 수립돼 입법화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계기는 국회에 들어가서 그 일을 하라고 하는 것이라는 판단을 하게 됐다.

또 다른 이유도 하나 있다. 사실 국회의원 선거 때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저한테 제안이 왔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그때마다 정의연을 떠날 수 없는 상황들이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시스템도 다 정비되었고, 후배들이 다 각자의 몫을 다하고 있다. 또 재단이 만들어져서 지원활동을 하고 있고, 심지어는 일본운동까지 지원하게 됐다.

이런 상황에서 이 경험을 가지고 국회에 들어간다면, 시민사회가 그동안 30년 동안 함께 해왔던 것을 비로소 정치권이 받아 안아서 이것을 제대로 정책화해 내는 일에 사용될 수 있겠구나 그런 판단을 했다.

그래서 가야겠다고 정말 3시간 만에 결정을 해서 후다다닥 왔다. 그때까지만 해도 사실 좀 마음이 부자유로웠다. ‘내가 과연 나한테 맞지 않은 정치가의 옷을 입을 수 있을까?’ 또, 미래한국당이 만들어지고 그것에 대항하기 위해서 더불어민주당이 소수정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을 만들고, 그 과정에서 정개련과의 협의가 깨어지는 모습을 너무 안타깝게 보고 있었다.

더불어시민당이 만들어졌고 추천서가 왔고, ‘이게 기회구나’ 판단했다. 문재인 정부가 일본 정부에게 무역보호 조치를 당한 상황에서 윤미향이 정치권에 들어간다는 것 자체가 일본 정부에게 가지는 강한 메시지가 될 수 있겠구나 생각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국회에 들어가는 결정을 한 것이다.

“답을 듣고 싶다. 왜 <조선일보>가 나를 공격하는지

 

▲ 윤미향 후보는 <조선일보>의 집중 공격을 받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 일본이나 보수진영에서 윤 대표의 국회 진출을 상당히 눈여겨보거나 눈에 가시로 보는 것 같다. 실제로 <조선일보>가 윤 후보의 딸 문제를 걸고 넘어졌다.

■ 시작은 ‘일본 정부가 비례후보 7번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기사가 먼저 떴다. 그게 뜨고 나서 일본의 지인이 “조심하는 게 좋을 것이다. 일본이 준비하고 있을 것이다”라는 암시를 저한테 줬다. 그래도 뭐 별로 신경을 안 썼다.

그런데 <조선일보>가 제 딸 이야기를 꺼내기 전에, 정대협과 정의연이 대표가 똑같이 윤미향인데 두 단체 다 서울시 프로젝트를 신청했고 서울시가 실사를 통해서 정대협만 프로젝트를 주고 정의연은 탈락시켰다면서 그 제목을 “들통났다”고 했다.

법인이 다르니까 당연히 법인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신청하는 것이고, 서울시가 봤을 때 적절치 않으면 탈락하는 건데, 그게 마치 무슨 범죄를 저지른 것처럼 “들통났다” 이렇게 기사를 쓰는 것을 보고 ‘이게 시작이구나’ 싶었다.

그런데 제 딸한테 올 줄은 몰랐다. 제가 주한미군의 방위비, 그것도 사드 배치 비용을 미국이 우리에게 다 부담하라고 한 것에 대해서 반대 목소리를 낸 것으로 ‘반미 프레임’을 씌웠고, ‘반미하면서 딸은 미국으로 유학보냈다’ 라는 기사를 쓴 거다.

그런데 <조선일보>가 그 기사를 썼을 때는 저는 그냥 <조선일보>니까 쓸 수 있으리라 생각했는데, 다른 경제신문들이 똑같은 기사를 썼다. 그리고 계속 정대협을 종북주의라고 공격해온 우익 인터넷매체가 또 썼다.

아! 충격이었다. 일본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했는데, 경제신문이 나선다면 ‘혹시 이게 일본의 자금이 움직이는 것인가’라는 생각을 좀 했다. 그런데 이건 제가 조심할 수 있는 성질이 아니었다. 왜냐하면 저를 공격하는 게 아니니까. 제 딸을 공격하는 것일 줄은 상상을 못했으니까.

제 딸은 충격을 먹어서 거의 감옥상태에 있다. 혹시 집밖에서 이 사람들이 기다리는 것 아닌가 싶어서. 다른 식구들을 옆에 붙여놓을 정도다.

제가 좀 이해를 할 수 없는 게 왜 <조선일보>가 그 많은 후보들 중에 비례 1번도 아니고, 비례 2번도 아니고, 3번도 아니고, 7번인 윤미향일까? 왜 ‘위안부’ 문제를 했던 윤미향이 국회 들어가는 것이 <조선일보>가 보기에 그렇게 불편하고 저렇게 공격할 정도로 위험한 것인가? 이런 질문을 계속 던지게 되는 거다.

그것은 역시 일본이 불편해 하고 일본이 예의주시 하고 있는 것을 <조선일보>가 저렇게 대행해주고 있는 것이구나. 그렇게 연관지울 수밖에 없다. 사실 저는 좀 답을 듣고 싶다. 왜 <조선일보>가 나를 향해 공격하는 것인지.

□ 어제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비례후보들의 경우 지역구가 없기 때문에 선거운동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 주로 SNS 활동을 하고 있고, 언론 인터뷰도 하고 있다. 그나마 이걸 입고 다니면서 정말 할 수 있는 게 없다. 공공장소에서 할 수도 없고, 무슨 집회 같은데 가서도 “저를 지지해주세요”라고 할 수 없다고 한다.

더불어민주당 선거운동 하는데 가서 뭐라도 하면 선거법에 걸린다고, 그것도 불가능하다고 한다. 그래서 그동안 해왔던 것처럼 SNS나 언론인터뷰나, 제 지인들을 통해서, 또 관계맺고 있는 네트워크를 통해서 알리는 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제가 남해 출신이기 때문에 남해에서 저에게 관심을 가져주도록 하는 호소활동을 아는 사람, 친구들, 가족들,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 기존 정당도 아니기 때문에 당원이라는 게 없지 않나. 그래서 더 열악하다. 돈도 없는 것 같다.

□ 오늘 가자평화인권당이 윤 대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했다는데 소식을 들었나?

■ 결과는 못 들었고, 할 것이라는 이야기만 들었다. 가자평화인권당이 처음에는 공동대표 한분을 비례로 냈는데, 비례에서 탈락했다. 비례 떨어지고 나서 계속 기자회견 하고 중앙당에서도 항의하고 그랬다더라.

아마 제가 자기들의 비례를 뺏어서 들어갔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 싶다. 그래서 저를 공격으로 삼는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제가 아니었더라도 평화인권당은 비례로 선정될 수 없었을 것이다. 제 탓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 오늘 기자회견 내용 중 이용수 할머니가 윤미향 후보에게 흔쾌하게 “잘 해봐라”라고 한 게 아니라고 주장하더라. 그 대목에 대한 입장은?

■ 공식적으로 선관위에 후보 등록하는 날 이용수 할머니께 조심스럽게 전화했다. 왜냐하면 할머니는 지난번 선거 때 비례로 나서서 활동을 하셨기 때문에 혹시 할머니가 여전히 비례로 추대되길 원하실까 이런 생각을 조금 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할머니 연세가 93세고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 판단했다.

그런데 제가 갑작스럽게 추천됐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할머니와 의논할 수는 없었고, 후보를 등록하는 날 할머니한테 그 과정을 설명드렸다. 설명하자 마자 “아, 잘 됐다. 잘됐다” 그러셨다.

그래서 제가 “할머니, 제가 그러면 할머니하고 함께 국회한다라고 생각할께요. 할머니가 저한테 전달하실 말씀 있으시면 제게 하시고, 또 빨리 남북의 물꼬도 터서 할머니랑 함께 평양도 가고 그럴 수 있게끔 제가 할께요” 그랬더니 “그래, 그래, 그러자. 열심히 하자” 흔쾌히 그러셨다.

그런데 딱 이틀이 지났는데 갑자기 전화가 왔는데 이미 목소리가 굉장히 화가 난 목소리였다. 누가 할머니에게 왜곡된 이야기를 하고 있구나 생각이 들었고, 그날은 대화를 더 이상 할 수 없었다.

그런데 어제 또 전화가 왔는데, 어제는 확실히 누가 옆에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제가 며칠 전에 출연한 방송 유튜브 소리가 들렸다. 그래서 ‘아, 누군가가 할머니에게 유튜브를 열어서 보여주면서 할머니를 이용했다라고 얘기를 하고 있구나’ 생각했다. 피해자들은 누구를 이용했다고 할 때 참 힘들어 한다.

할머니께서 ‘위안부’ 문제를 다 해결하고 들어가라고 하셔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가 들어가는 겁니다”라고 말씀드렸다. 전화 끝나자마자 정의연 사무총장에게 전달을 해서 찾아가 뵈라고 이야기했고, 그래서 만나서 상대측에 기자회견하라고 한적 없다고, 내 이름을 거론하지 말라고 직접 전화통화를 했다고 들었다.

□ 오늘 가자평화인권당 측이 기자회견에서 정대협이 할머니들에게 1억원 뒷돈을 몰래주고 수요시위에 오게 하고 반일 운동을 하게 했다고 발표했다.

■ 그러면 할머니들 역시 류석춘이 이야기한 것처럼 자유의지가 하나도 없는데 정대협이 시켜서 한 거란 말인가. 그거 기사로 쓸 기자들이 있을까? 1억 지급한 것 다 알고 있지 않나. 그때 당시 우리가 모금을 어떻게 했고, 피해자들에게 인권상을 드리면서 전달한 것이다. 가슴이 아프다.

“외통위, 일본과 싸우러 들어가려는 것 아니다”

▲ 2013년 일본 순회집회 중 할머니들과 함게 신칸센으로 이동하며 일하는 모습. 윤미향 후보는 일본이 가장 주목하는 후보다. [사진제공 - 윤미향]

□ 국회의원에 당선될 경우 염두에 둔 상임위가 있나?

■ 외교통일위원회에 가야 한다. 그리고 일단 여성가족위원회는 꼭 들어가야 한다. 왜냐하면 ‘위안부’ 관련한 진상규명이라든가 기념사업, 그걸 여가부가 다루기 때문이다.

그리고 당연히 외교통일위에 들어가야 한다. ‘위안부’ 문제나 과거사 해결도 한일 간의 외교로만 이루어질 수가 없다. 왜냐하면 한일 관계에서는 대립하는 이익 관계가 너무나 많기 때문에 인권이나 평화의 가치들을 외교는 숨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것을 극복하려면 다자외교가 필요하고, (외교부) 일본과, 아태국에서만 이 문제를 다루려고 하면 안 된다. 인권사회과에서 국제기구를 향한 외교가 필요하다. 그리고 특히 국회의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국제의원연맹이라든가 유엔의 여성기구들에 국회의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들어서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시민사회가 주 타깃이 돼서 일본 정부의 공격을 받고 이랬던 것도 정치영역으로 책임을 분담할 수 있는 것도 되지 않겠는가.

외교통일위에서 아마 저를 부담스러워 할 수도 있다. 그런데 제가 일본과 싸우러 들어가려는 것이 아니다. 한국 정부가 풀지 못하는 것을 다자외교를 통해서 갈등을 풀어나가고 싶다. 다양한 나라 의원들과 함께 힘을 모아서 일본 정부와 유엔을 향해서 목소리를 낼 것이다.

그리고 여전히 세계에서 계속되고 있는 무력분쟁 지역의 성폭력 재발방지를 위한 목소리를 내게 만드는 역할, 그걸 하려면 외교통일위에 들어가야 한다.

다른 하나는 일본군‘위안부’ 문제도 그렇지만 결국 일제식민지를 완전히 청산하는 것, 저는 통일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분단을 극복하고 분단을 해소하는 이것, 통일이 일제식민지 책임으로부터 완전히 청산하는 것이고 해방되는 참해방이다.

13살 15살에 고향을 떠나서 아직도 고향으로 가지 못하고 있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이 집으로 돌아가는 길, 그것도 일본군‘위안부’ 문제의 하나다. 피해자들이 집으로 가고 싶을 때 가게 만드는 것, 원상회복 조치다.

13살에 위안부로 끌려가지 않았더라면 이분들은 지금 어떤 삶을 살았을까? 저렇게 이산가족이 돼서 살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런 세상을 만드는 그것도 해방의 과정 중의 하나다.

그래서 저는 외교통일위야 말로 진정한 식민지 책임을 청산해내는 숙제가 놓여져 있는 위원회이고, 30년 동안 거리에서 부드러운 혁명이 진짜 무엇인지 몸소 배웠던 사람으로서 또 일본의 정치권을, 일본의 시민사회를 너무나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일본의 현실에 맞는 외교전략, 외교정책을 수립하는 일에도 저를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다.

꼭 윤미향 외교통일위 가야 된다. 한국 정부가 풀 수 없는 일, 윤미향이 풀 수 있다.

▲ 2004년 5월 일본과거청산을 요구하는 제 2회 국제연대협의회 서울대회에서 만난 남측 길원옥(왼쪽) 할머니와 북측 리상옥(오른쪽) 할머니가 손을 맞잡았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 노무현 정부 시절에 북측 ‘위안부’ 피해자 분들이 남쪽에 오기도 했다. 남북간 연대, 교류에 대해 어떤 구상이 있나?

■ 사실은 제 눈에는 아직도 그 영상이 그대로 있다. 북에서 리상옥 할머니가 오셨는데, 우리 길원옥 할머니가 손을 잡고 마치 형제지간을 만나는 것처럼 그 눈동자가 초롱초롱했던 모습이, 마치 영화의 한 장면 처럼 남아있다.

그걸 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걸 잊지 않아야 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남북연대의 물꼬를 트는데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을 하려고 한다. 그건 우선은 북에 대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제재가 해제되어야 되고, 그리고 남북이 지금 교류와 협력을 통해서 대치를 풀어야 된다.

무엇보다도 지난 노무현 정부 시절, 김영삼 정부 시절에 남북의 정치권이 아무리 긴장국면에 있을 때에도 ‘위안부’ 문제는, 여성들의 연대는 정부들이 풀어줬다. 그래서 인도주의 입장에서 북의 ‘위안부’ 단체와 만나는 것을 승인을 해줬고, 승인을 해주면 통일부가 경비를 지원했다.

그런데 그걸 ‘원 트랙’으로 만들어 버렸던 게 바로 이명박, 박근혜 정권 때였다. 이명박 정권 때만 해도 사실은 2008년에 길원옥 할머니가 평양에 갔다. 할머니 고향인 (평양) 서성구역을 방문하기도 했다. 그런데 약간 맛만 보게 하고 딱 끊어져버린 거다. 다시 고향을 가야 하는데.

저는 93세 노인이 고향을 가고 싶다고 하는데 그것을 못 이뤄주는 정부는 할 말이 없다고 생각한다. 정부도 나서고 국회도 나서고, 할머니의 간절함이 알려지면 무슨 일이 있어도 북 정부도 할머니의 그 소망을 들어줄 수 있도록 응하지 않겠는가. 그런 신뢰와 믿음이 있다.

왜냐하면 길원옥 할머니가 그동안 재일 조선학교 아이들에 보여온 사랑이랄까 평화의 메시지랄까 북에서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런 마지막 소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외교통일위를 통해서는 “나, 일본정부에게 진실된 사죄 한 마디를 듣고 싶어요” 하는 소원, 남북연대를 통해서는 “엄마, 나 집으로 돌아가고 싶어요”하는 할머니의 고향방문을, 통일을 바라는 꿈을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할머니의 마지막 소원 “엄마, 나 집으로 돌아가고 싶어요”

▲2007년 5월 서울에서 열린 '제8차 일본군'위안부'문제 아시아연대회의'에 앞서 진행된 '남북연대모임'. [사진제공 - 윤미향]

□ 당장 남북관계가 막혀 있다. 만약 의원이 돼서 외통위에 간다면 남북관계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야 된다고 생각하나?

■ 사실은 작년 초만 해도 다 이뤄진 것 같다고 생각했지 않나. 북에서 금강산, 개성관광 재개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줬을 때 우리가 그것을 자주적으로 결정해서 이것은 제재와 상관없는 인도주의 정책으로 시행했다면 남북관계가 지금 어떻게 됐을까 상상을 할 수 있지 않나.

다시 저는 작년 초의 단계로 돌아가서 금강산, 개성 문을 여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미국의 압력이 있고 미국 대사관에서도 미국과 협의해서 남북이 교류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이야기하지만 그런 것에 대해서도 조금 강한 메시지를 낼 수 있는 그런 정부, 그런 국회의 목소리가 나와야 된다고 보고, 그런 게 이루어지면 북에서도 문을 열어주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든다. 북에서 무조건적으로 저렇게 문을 닫고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물론 그러려면 코로나19 정국이 달라져야 되고, 코로나19 정국이 해결되면 저는 민간에서도 적극적으로 교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본다. 정부는 정부대로, 국회는 국회대로 노력하고 민간은 민간대로 북과 만날 수 있는 노력들 우리가 해야 한다.

□ 또 난제 중의 난제는 한일관계다. 오랫동안 해왔고 이미 많이 알려진 이슈들인데, 어찌됐든 현재는 막혀있고 아베 정부의 태도 변화가 없는 상태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한다고 보나?

■ 어려운 숙제인데, 일본 사회 내에서 우선 변화가 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일본 사회 내 시민사회의 목소리, 그게 좀 더 강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지원하고 연대하는 것도 다른 한쪽에서 있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우리 내부에서도 지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과거사 문제 해결과 관련해서 기준이 만들어졌다. 그것은 바로 ‘피해자 중심주의’다.

피해자 중심주의에 입각해서 ‘위안부’ 문제와 일본의 과거사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정책을 수립해야 되고, 그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서는 민간자원, 입법부를 충분히 활용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일본 정부는 ‘위안부’ 강제연행의 증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일본 정부에게 “인정하라! 인정하라!”고만 해서는 해결이 안 된다.

우리 내부에서 법체계를 만들어서 진실규명을 해나가고 자료를 수집하고 기록하고 체계화해서 그것을 토대로 일본 정부에 진실규명도 촉구해 나가고, 그 진실 위에 일본 정부에 책임을 촉구해 나가는 그런 노력이 한쪽에서는 계속 이루어져야 된다고 본다.

▲ 윤미향 후보는 국제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019년 11월 우간다를 방문해 우간다내전 성폭력 생존자지원센터 건립부지를 둘러보는 모습. [사진제공 - 윤미향]

그리고 다른 하나는, 이런 인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자외교를 벌였으면 좋겠다. 유럽연합, 미국 등등의 나라들에게 뭔가 협력을 이끌어내는 활동이 필요하다.

예전에 일본이 ‘납북자 문제’를 이야기할 때, 일본 정부는 모든 나라 만나면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해서 “너희 나라 정부가 발언해 달라.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유엔에 가도 그런 이야기를 계속했다.

그럴 때마다 우리가 했던 이야기는 “수많은 일본군 성노예 문제는 왜 일본정부가 침묵하면서 계속 그 문제만 제기하고 있느냐”라는 비판을 계속 해왔다.

혹자들은 “계속 그렇게 하다보면 한일 간에 뭔가 외교관계로 발목이 잡혀서 국익이 위협을 받는다. 안보가 위협을 받는다” 이야기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계속 ‘투 트랙’ 외교를 하겠다고 천명했다. 경제와 안보 문제는 그대로 해나가고 과거사 문제는 원칙을 가지고 해나가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투 트랙 외교를 한다고 해서 경제와 안보에 집중하고 이것(과거사)은 무시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그만큼 인권외교를 적극적으로 계속 병행한다면, 피해자들이 한국 정부를 향해서도 입법기구를 향해서도 “노력을 멈춘 건 아니구나. 계속 노력하라. 노력하라”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게 잘 안보이기 때문에 “정부가 뭐하고 있느냐? 국회는 지난 시간 동안 뭐를 했느냐?”라는 이야기를 계속 하는 것 아니겠는가.

이제 피해자들이 정부를 향해서도 “우리가 이제 정부를 믿고 우리는 시민사회의 목소리 내겠다”라고 할 수 있을 그런 관계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토대를 형성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그런데 사실은 참 어렵다. 어떻게 일본이 변할 수 있을까. 너무나 오래도록 체제화 되어 있기 때문에. 결국은 두 가지라고 생각한다. 하나는 일본의 민주화다. 일본의 시민사회 목소리가 커져서 아베 정권의 부당한 정책을 변화시켜야 하는데 이건 시간이 굉장히 많이 걸린다.

재일동포 문제, “남북통일 과정에서 해결해야 될 문제

 

▲ 역사의 고통을 겪은 할머니들이 재일동포들의 고통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2019년 재일 조선학교 학생들을 위한 김복동장학금 전달식 모습. [사진제공 - 윤미향]

다른 하나는 국제적인 공조를 통해서 국제적인 압력, 정치적으로 변화할 수 있게끔 어떤 연대를 만들어내는 이 두 가지가 함께 일어나야 한다.

예전에 한국의 민주화 때 한쪽에서 민주화투쟁 계속했던 민주화운동, 독일이나 서구에서 민주화운동을 알려 나가고 계속 지원, 지지하는 그런 운동들이 함께 있었다.

일본의 ‘지한파(知韓派)’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한국의 민주화운동을 위해서 지원했지 않나. 그런데 왜? 그 사람들이 일본의 민주화를 위해서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는가? 일본의 민주화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일본의 양심있는 세력들이 목소리를 내고 이제는 한국에서도, 다른 세계에서도 일본이 진정한 민주화를 이루를 수 있도록, 과거의 잘못했던 역사를 올바르게 청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압력을 가하는 그런 노력들이 함께 어우러져 간다면 저는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제가 국회에 들어가면 무엇보다도 한일여성평화의원모임을 만들고 싶고, 그 다음에 그걸 넘어서서 국제여성평화의원모임을 만들고 싶다.

한일여성평화의원모임은 ‘위안부’라는 용어를 쓰지 않아도 “평화를 위해서도 과거사를 청산하자, 민주화를 위해서도 과거사를 청산하자” 이런 메시지를 내고 싶다. 우리가 요구해서가 아니라 일본 여성의원들 스스로 일본의 시민사회와 함께 협력해서 할 수 있도록.

우리는 거꾸로 국제여성평화의원회를 만들어서 같이 연대하고 그 속에 일본여성들도 들어오는 거다. 그렇게 해서 연대하고 지원하고, 그 기구는 곧 한반도 평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으로 하고 싶다.

최근에 북에 대해서 제재가 계속되고 그것이 남북의 긴장을 더 만들고, 북미 간의 긴장을 더 고조시키고 이런 것들 다 보고 있지 않나. 이때 중간에 나서서 역할을 해줄 사람이 필요한데, 어느 누구도 그걸 못하고 있는 것을 보고 너무 안타까웠다.

한국 내에서만 풀 수 없다. 이럴 경우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국제적인 정치가들, 국제평화운동가들, 그런 분들이 목소리를 내는 게 필요하지 않겠는가. 그 네트워크를 만들고 싶다. 지난 30년 동안 제가 현장에서 배우고 만들어 왔던 축적된 경험을 가지고 그것을 좀 하고 싶다. 그게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이 든다.

□ 최근 일본에서 조선학교 고교무상화 제외조치와 유아원.보육 무상화 제외조치가 논란이 되고 있다. 상당히 치졸하지만 근본적인 문제인 것 같다. 일본 내부의 한국에 대한, 조선적 재일동포에 대한 정서와 기류가 부정적인 것 같다.

■ 치졸하다. 저는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과 재일조선학교에 대한 차별, 재일동포사회에 대한 탄압이 같은 맥락에 있다고 본다. 따로 떨어져있지 않고, 결국은 근본적으로는 일제 식민지 책임의 청산 문제로 볼 수 있다.

왜냐면 재일동포들의 현재 상황은 일제식민지 역사와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가 없는 상황이다. 그때부터 시작된 것이니까. 그런데 해방이 된 이후에 그 역사의 연속선상에서 일본에서 살게 됐고, 그것에 대해서 일본 정부는 인정하지 않은 것이다.

인권을 탄압하고 인종을 차별하고, 인종을 차별하는 정책이 학교교육으로까지 이어져서 오늘날 재일조선학교에 대한 차별, 심지어 유치원에 마스크를 배부하는 것도 배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한다.

과거 역사, 식민지 책임의 청산은 남북의 분단상황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다. 식민지는, 남북이 분단되기 이전의 상황이다. 분단되기 이전의 상황으로 돌려놓는 것이 식민지 책임의 청산이라고 저는 생각한다.

그래서 지금 일본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재일동포들에 대한 문제도 우리가 해결해야 될 책임이 있다. 그것은 북의 문제도 아니고 재일동포 만의 문제가 아니다. 결국 우리 남북이 함께 해결해 나가야 될 문제라고 생각한다.

통일과정에서 반드시 우리가 언급하고 함께 해야 될 문제가 재일동포들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권리가 평등하게 대우 받는 것이다. 인권의 입장에서도 그렇다. 과거사 청산 운동에서도 또 통일운동에서도 꼭 같이 그 과제를 함께 해결해나가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도 김복동 할머니가 늘 이야기했던 ‘김복동 희망’을 재일동포 사회에 전하는 것, 지원하고 연대하고 희망을 계속 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그 체제를 바꿔나가는 운동도 중요하다.

그리고 우리 사회에 재일동포를 바라보는 시각을 분단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 그것을 하나로 보는 그런 교육들을 우리가 해나가야 되지 않겠는가. 지금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그리고 청년세대에게는 재일동포는 이미 전혀 다른 세계의 구성원처럼 되어버렸다.

지금이라도 빨리 재일동포들도 결국은 우리가 함께 남북통일의 과정에서 해결해야 될 문제라는 인식을 같이 가져야 한다.

일본의 정치적인 탄압을 바꾸어 나가는 것, 우리 사회에서 재일동포의 차별문제를 바꿔나갈 수 있도록 교육하고, 법제화해내는 일들을 동시에 이뤄야 한다.

저는 정치 신인이지만 국회의원이 되면 21대 국회에서 그 네트워크를 만들어야 하고 법제화를 해나가려고 한다. 그래서 더불어시민당의 시민사회에서 추천된 10명의 후보들이 굉장히 중요하다 생각한다.

그분들과 네트워크를 계속 형성해 나가고 기존의 통일운동과 시민사회운동에서 배출된 국회의원들과 연대를 만들어서 누구 한사람의 영웅적인 운동으로 결코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함께 해나가는 모습을 처음부터 만들어 나가고 싶다.

지금 ‘역사바로세우기 윤미향만이 할 수 있다’ 이런 슬로건이 사실 좀 부담스러운데, 저는 계속 지금 과거사 관련 단체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함께 해요. 함께 해요”라는 얘기를 하고 있다.

통일분야도 과거사 청산분야도 또 여성인권 분야도 그동안 시민사회의 역할을 토대로 해서 그 축적된 성과를 국회에서 계승하고 그리고 시민사회가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회는 법으로 지원하는, 이런 상호작용의 관계를 만드는 것이 우리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만들어갈 수 있지 않겠는가 그런 생각을 한다.

“수많은 할머니들의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국회로...”

▲ 윤미향 후보는 4년간 국회 활동을 마치면 다시 NGO로 활동가로 돌아가고 싶다는 바람을 밝혔다. [사진 - 통일뉴스 조정훈 기자]

□ 이제 30년을 뒤로하고 새로운 장으로 뛰어들었다. 개인적인 소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수요시위는 계속 나갈 건가?

■ 네, 계속 나갈 거다. 온라인 시위가 사람을 만나는 시위로 바뀌는 날을 기다리고 있는데, 온라인 시위가 좋은 측면도 있더라. 참여하기 어려운 분들도 온라인에서는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것 때문에.

그런데 저는 그것보다도 사람을 만나고 눈동자 속에, 손을 잡는 속에 전해지는 그 사람의 현실, 그 사람의 삶의 처지, 그런 것을 직접 만나서 느낄 수 있는데 그걸 지금 하지 못해서 사실 좀 안타깝다.

저는 ‘현장이 국회로 넓어졌다’라고 해석을 하고 있다. 거리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제가 그동안 30년 동안 살아왔던 이 거리 위에서 활동이 플러스 국회로까지, 그리고 비례이기 때문에 전국 각지로 확산돼서 오히려 더 바빠졌고 일이 더 많아졌다라고 생각한다.

국제무대야 늘 정의연 30년 운동하면서 안 다닌 나라가 없기 때문에 그건 그대로 계속할 것이지만, 그리고 ‘김복동 센터’를 세우는 일도, 제가 “김복동 할머니의 메시지를 실현하기 위해서 국회로 왔다. 그리고 수많은 할머니들의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국회로 왔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도 계속 노력하고 싶다.

그래서 우리 할머니들 뿐만 아니라 저와 함께했던 분들이 ‘윤미향과 함께 한다’라고 생각을 가져주셨으면 좋겠다. 제가 그러지 않으리라고 자신 있지만, 혹시나 제가 그냥 흔히 말하는 정치가가 된다면 엄격하게 꾸짖고 비판해 주고 감시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부탁도 드리고 싶다.

그 역할이 가능하기 위해서라도 더불어시민당을 많이 뽑아주셔서 제가 국회에 가서 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으면 좋겠다. 그렇게 부탁도 드리고 싶다.

그리고 저를 반미프레임까지 낙인찍는 언론에게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제가 국회 들어가서 진정한 해방, 참해방을 피해자들이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또 식민지 책임을 청산할 수 있는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저를 도와줬으면 좋겠다.

제 가족을 공격하는 일은 멈춰줬으면 좋겠다. 공격할 일 있으면 저에게 해 달라. 그것은 저를 단련시켜주는 일이기 때문에 저에게 공격해 달라고 얘기하고 싶다.

□ 비교적 바쁘게 살아왔는데, 국회의원이 되면 더 바빠지는 것 아닌가?

■ 그래서 좀 걱정이다. 올해 들어와서는 제가 조금 마음을 내려놨었다. ‘밤이 있는 풍경’을 추구하고 주말에는 산에도 가고 그랬는데 벌써 뺐겼다. 주말이 없어졌다.

안타깝기는 한데, 4년 한 번 해보겠다. 4년은 더 바빠지고 책임감도 더 무거워지고 그런 삶을 살게 되겠지만 30년 보다는 짧은 시간이니까 최선을 다해 달려보고 그 뒤에 다시 윤미향의 개인의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그렇게 하고 싶다.

□ 재선에 도전할 수 있지 않나?

■ 그건 물론 제가 지금 장담은 할 수 없다. 이런 것도 해보고 싶다. 재야활동을 하다가 국회로 갔다가 다시 재야로 와서 열심히 NGO 활동가가 되어 활동하는 모습, 그것도 또 하나의 어떤 사례를 만드는 길이 되지 않을까. 물론 다시 받아준다면.(하하)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