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과 관련해 북한에 지원 의사를 거듭 확인하고 있지만 북한은 아직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기회 있을 때마다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 지원과 관련해 일관된 원칙을 밝혀왔는데, 이는 “미국은 적법한 대북 지원은 막지 않지만, 직접 지원에 동참할 계획이 없다는 것”에 따른 것.

2017년 초 트럼프 행정부 초창기 전임 오바마 행정부가 유니세프에 ‘약정’한 대북 지원 예산 100만 달러를 집행한 이후 미국 정부가 북한을 직접 지원한 사례는 없다.

하지만 북한과 핵 협상을 시작한 트럼프 행정부는 상황에 따라 대북 인도주의 지원에 관한 전향적인 입장을 표명해 왔지만 이뤄진 것은 없다.

그 이유는 “‘인도주의 지원 이상의 제재 완화는 없다’는 미국의 입장과, ‘제재 완화 없이는 비핵화 진전도 없다’는 북한의 주장이 계속 평행선을 달리고 있”기 때문.

최근 미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국면에서 다시 대북 지원 의사를 밝히며 북한의 비핵화 협상 복귀를 촉구하고 있지만, 동시에 ‘충분한 진전이 이뤄질 때까지 제재는 유지될 것’이라는 원칙도 거듭 확인했다.

이에 VOA는 “북한은 미국 측의 ‘제재 유지’ 발언 등이 대화 의욕을 접게 만든다고 비난하면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한 미국의 지원 제안에 대해선 현재까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