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 4월혁명을 증언한다>

올해는 4월혁명 60주년입니다.

헌법 전문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 이념을 계승하고”라는 문장으로 시작됩니다.

그런데 헌법의 첫 머리를 장식하고 있는 4월혁명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합니다. 특히 민족민주운동단체들도 매년 수유리 4·19묘역에서 합동참배식하는 일회성 행사로 알고 있습니다.

사월혁명회(연구소)는 창립선언에서 “4월혁명은 우리 역사상 처음으로 독재와 싸워…독재의 쇠사슬로부터의 해방을 구가하였고, 또한 외세에 의해 분단된 조국의 통일문제를 구체적으로 제기하여 민족자주이념을 올바로 세우는 역사적 계기가 되었다”고 천명하였습니다.

4월혁명은 1960년 4월에 완결된 것도 아니며 오늘의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고, 민족통일이 달성되는 그날 비로소 그 이념이 정립되는 현재 진행형의 혁명입니다.

사월혁명회는 올해 4월혁명 60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1월15일 민족민주운동단체들과 함께 “4월혁명60주년행사준비위”를 구성하여 4월혁명의 의의와 과제를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사월혁명회


김승균 / 사월혁명회 조국통일위원장, 민주평화노인회 이사장

 

우리나라에서 민중저항 역사는 천년을 거스른다. 고려시대의 망이‧망소이의 난, 또는 사노 만적의 난을 시초로 하여 빈발한 봉건지배층의 억압과 학정에 궐기한 민중의거를 손꼽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조선왕조 봉건사회에 들어와서는 민중폭동은 더욱 확대되고 빈발하여 봉건 사회의 기반을 흔드는 경지에까지 이르렀다. 드디어 무장력을 갖춘 혁명군으로 발전하여 관군을 격파하는 동학혁명으로 발전하기에 이르러서는 외세를 끌어들여 동학혁명군울 제압하지 않으면 안 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호시탐탐 침략을 노리던 청나라와 일본은 물실호기(勿失好機)로 조선왕조의 내정에 간섭하고 전쟁을 일으켜 청일전쟁이 발발하게 되었다. 동학혁명은 봉건통치배의 폭압과 수탈을 끝장내고 반제, 반봉건 민주주의와 도탄에 빠진 민중들의 생존권 투쟁이었으나 결국 외국 제국주의의 침탈을 촉진하는 결과가 되고 말았다.

청일전쟁의 승자인 일본제국주의는 이 땅을 식민지배하기에 이르렀다. 식민지 지배도 모자라 조선민족을 아예 말살해 버리는 혹독한 지배정책으로 일관하였으며 이 땅을 세계2차 대전의 교두보로, 이 민족을 총알받이로 삼아 학정과 수탈은 형언할 수 없는 인간도살장으로 전락시켰다.

1945년 2차세계대전의 종식과 함께 일본제국주의는 패망하고 일본제국주의 식민지로부터 해방의 기쁨을 맛보았으나 미군정의 통치하에 들어갔고 그나마 38선으로 조국강산을 둘로 갈리 운 채로여서 외세의 지배는 일본에서 미국으로 바뀌는 쓰라림을 안은 채로였다.

일견 형식적으로는 일제로부터 해방된 것처럼 보였으나 외세의 지배가 다른 외세의 지배로 이양되는 것에 불과 할 뿐 아니라 설상가상으로 조국을 둘로 갈라놓아 전쟁이 발발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노릇이었다.

아니나 다를까 미국은 군정을 선포한 초기부터 일제에 못지않은 식민지 탄압정치로 몰아갔다. 일제의 통치기구를 답습하여 총칼로 탄압을 가하는가 하면 일제의 앞잡이 무단통치기구인 일제의 경찰을 그 자리에 앉혀 민중을 탄압했다. 조선 왕조의 봉건 잔재를 청산하기는커녕 일제잔재도 온존하게 되었고 미군정을 거쳐 또다시 이승만 자유당 정권으로 이양되었다. 부정부패와 봉건잔재, 외세에 의한 민족분단의 아픔은 고질로 이 땅을 짓눌렀다.

미군정으로부터 정권을 물려받은 이승만 정권은 일제를 능가하는 폭정과 살인으로 정책의 기본을 삼았다. 1946년 10월 1일 대구에서 발발한 10‧1의거를 총칼로 탄압한 미군정과 이승만은 제주에서 4‧3민중의거로 10여만을 학살하였고 여수순천의거를 총칼로 탄압하였다.

이와 같이 민주주의와 민족해방, 생존권을 요구하는 민중들을 닥치는 대로 학살하는 외에 민중의 편에 서는 애국자들도 닥치는 대로 학살하였다. 여운형, 김구를 비롯한 이 땅의 애국자들을 학살하는 것도 모자라 거창에서는 거창양민학살사건을 일으켜 200여명의 양민을 학살하고 국회조사단이 조사에 나서자 경찰에게 북한인민군 군복을 입히고 잠복시켜 집중 난사하므로서 국회조사단의 접근을 차단하였다.

이승만 자유당 정권의 통일정책은 북진통일로서 6‧25전쟁 참상도 모자라 제2의 한국전쟁을 획책했다. 평화통일을 주장했다 하여 220만 표를 얻어 차점을 획득한 야당의 대통령후보 조봉암을 간첩으로 몰아 사법살인하여 사형을 집행했다.

이러한 천인 공로할 만행은 미국의 묵인 하에 아니면 미군정의 비호 하에 저질러 진 것이었다. 미군정은 일제잔재를 청산하는데 도움이 되기는커녕 일제청산을 방해하고 일본을 내세워 냉전의 전초기지를 만드는데 급급하였다.

4‧19혁명의 봉화는 1960년 2월 28일 대구에서 타올라 3월 15일 마산으로, 4월 19일 서울로 타 번져 4월 26일 이승만이 권좌에서 물러날 때까지 전국 방방곡곡 요원의 불길처럼 타 번졌다.

온 민중이 전국적인 규모에서 초중고생을 포함하여 총궐기한 것은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것이며 비 오듯 쏟아지는, 우박같이 쏟아지는 총탄을 물리치고 수천수만의 사상자를 내면서 장렬하게 타 올라 4월26일 이승만은 경무대를 떠나 하와이로 망명의 길에 올랐다. 혁명은 장렬하였고 장쾌하였다.

과거의 온갖 잔재와 부정부패는 일거에 청산되는 것 같았다. 혁명의 뒤치다꺼리는 혁명위원회를 구성하여 청산작업을 했어야 했다. 그러나 혁명과업을 수행할 중대임무를 맡을 과도정권을 이승만 정권의 외무장관 허정이 맡아 처리함으로서 반혁명의 길로 가기 시작하였으나 7‧27민참의원선거를 계기로 민주당에 혁명의 과업이 맡겨졌다.

그러나 민주당은 혁명을 수행할 능력이 없었다. 선거에서 싹쓸이로 혁명대업 수행을 위임받은 민주당은 혁명임무를 수행하는 대신 신파와 구파로 갈려 권력 싸움에 몰두했다. 그 결과 신파가 승리하여 장면내각이 등장했다. 혁명이 요구하는 부정부패 척결과 인적청산, 민족통일, 민중의 생존권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오히려 민중의 탄압으로 위기를 넘기는데 골몰하였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4월혁명의 선도적 역할은 학생이었으므로 학생이 주도적 역할을 해야 하나 학생의 신분은 의연히 한계가 있었다. 자연히 기성정당인 민주당이 역할을 해야 했다. 그러나 외세에 대한 추종적인 자세나 통일문제의 인식에서 이승만의 반공, 멸공 통일조선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 1961.3.22. 시청앞 광장에서 3만 군중이 2대악법 반대 군중대회를 열었다. 2대악법은 '집회와 시위운동에 관한 법률'과 '반공 특별법'이다. [자료사진 - 사월혁명회]

그러던 중 1961년 2월 8일 우리는 불평등협정인 한미경제협정을 반대하여 “우리는 미국의 무제한적인 조차지가 아니다”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굴욕적인 불평등 협정을 반대하는 투쟁을 위시하여 외세배격운동을 하는 일방, “이 땅이 뉘 땅인데 미국이 날뛰느냐”, “밥 달라 우는 백성 악법으로 살릴소냐”라는 구호로 그때 마침 정부에서 추진하는 2대악법인 반공법과 데모규제법 제정 반대 투쟁을 감행했다.

이 2대 악법은 민중들의 요구가 대규모 시위로 번져 나가자 민중의 요구를 들어줄 대신 민중을 탄압하는 법률 제정을 획책한 것이었다. 우리는 약 3만명의 군중을 모아 시청에서 출발하여 혜화동 총리공관까지 행진하는 ‘3‧22 2대악법 반대횃불데모’를 감행하기도 했다.

우리는 민족숙원인 민족통일을 민주당 정권이 외면하고 무성의하다고 판단하고 전국 각 대학을 망라하여 통일단체를 구성하여 문화교류, 경제교류를 요구했다. “이북의 전기, 이남의 쌀”이라는 플래카드를 내걸고 가두행진을 하기도 했고 장면총리는 소련의 모스크바와 미국의 워싱턴을 방문하여 남북통일을 담판하라는 요구도 하였다.

▲ 1961.5.13. 남북학생회담을 지지하는 군중들이 을지로- 종로 거리를 행진했다. 그 직후에 5.16 쿠데타가 일어났다. [자료사진 - 사월혁명회]

우리는 행동으로 나섰다. 1961년 5월 31일 이내에 판문점에서 남북학생대표가 만나서 학생 회담을 개최하자는 제안을 했다. “가자! 북으로, 오라! 남으로, 만나자! 판문점에서”라는 구호로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민중들은 환호했고 무엇인가 손에 잡히는 것 같은 희열이 온 강산을 덮었다. 5월 13일 서울운동장에 5만 여명의 대규모 시민이 운집하여 학생회담 성공과 장도를 축원하는 환송식이 거행되었다. 이제 학생회담은 초읽기에 들어갔고 하루가 여삼추로 통일을 기원하는 사람들은 학생회담의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었다.

다른 한편에서는 일선에 주둔하고 있던 군부에서 격한 반응이 있었다. 그들은 만약 학생들이 일선지역으로 밀고 올라오면 모조리 쏴 죽이겠다고 협박했다. 사태가 이렇게 진행되자 애국적인 경로회 노인들이 나섰다. “이제까지 젊은 사람들이 혁명을 위해 피를 흘렸으니 이제 늙은이들이 앞장서서 피 흘릴 때가 왔다고 하면서 학생회담에 필요한 경비를 모금하고 쌀과 광목을 수집하는 운동을 추진하여 감동을 주기도 했다.

사태가 이렇게 급박하게 돌아가자 보수 반통일 세력들은 이를 무력화 할 비상대책으로 군부쿠데타를 획책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에 동원된 것이 박정희 군사쿠데타였다. 5‧16 군부쿠데타가 성공하여 권좌에 오르자 반혁명 군부독재로 통일세력을 억압하고 자유당 아류 잔당과 결탁하여 반민족 군부독재로 일관하여 민중을 억압하였다. 한국판 앙상레짐이었다.

▲ 5.16쿠데타 후 혁명검찰에 의해 민족통일전국학생연맹 사건으로 재판 중인 김승균 회원. 오른쪽은 2차 인혁당 사형수 이수병 선생[자료사진 - 사월혁명회]

4월혁명은 장쾌했으나 5‧16 쿠데타로 커다란 난관에 봉착하여 자유당 정권을 붕괴시키는데 그치고 본질적으로 민중이 요구한 반독재 민주주의, 민족통일은 이루지 못한 채 미완의 혁명으로 남겨졌으며 혁명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반혁명 군부쿠데타 세력을 제거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혁명은 줄기차게 이어졌다. 반독재 민주화, 민족통일을 위한 투쟁과 생존권 투쟁은 온갖 체포 투옥, 사법살인이 자행되었으나 불굴의 기세로 투쟁을 계속하여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이명박, 박근혜를 제거, 투옥하는 투쟁력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우리의 장래에는 의연히 역사적 과업이 주어져 있고 촛불혁명은 아직껏 진행 중이다. 이 투쟁은 민족의 통일, 외국 군대 주둔 등 외세의 간섭을 완전히 제거하는 날 4월혁명은 완수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4월혁명이 학생들이 주도하는 혁명으로서 준비되지 않은 혁명이어서 한계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나는 이 기회에 현재 200만의 회원을 자랑하는 노동자들이 한국민주노동당을 창당하여 혁명과업을 완수해 주면 어떨까! 생각해 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