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자국 내 ‘코로나19’ 확산세에 한국인 등 외국인 입국 금지조치를 조만간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관련 내용을 듣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30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일본 정부의 입국금지 조치 관련 질문에, “주말에 (연락을) 받았다. 사전에 긴밀히 소통 중”이라며 “일본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니까 일본 정부도 강도 높은 대책을 고민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일본 <아사히> 신문은 이날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 한국, 중국, 미국, 유럽 등에 체류한 이력이 있는 외국인 입국을 전면 금지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이른바 ‘미즈기와(水際)’ 대책으로 공항.항만 등의 문을 닫아 해외 감염원을 차단한다는 것. 앞서 대규모 확진자가 속출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의 입항을 거부한 이유이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6일 한국인과 중국인을 대상으로 무비자 입국을 중지하고 14일 격리, 공항 통제 등의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이 조치는 4월 말까지 연장됐다. 이를 두고, 외교부와 청와대는 사전 설명도 없었던 점에서 아베 정부의 “다른 의도가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 일본 정부가 더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하기 전에 한국 정부에 알려오는 등 협조적인 자세를 보이는 것.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첫 조치발표) 그때와 다르다. 지금은 어떤 걸 검토 중이라고 연락을 받았다”며 “우리도 4월 1일 0시부터 강화된 입국규제를 실시한다. 그런 큰 틀 속에서 (일본에 대한 상응조치를)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코로나19’ 방역물품 대북지원에 대해, 이 당국자는 “중요한 것은 미국도 그렇고 우리도 그렇고 협조적 자세를 표명하고 있다”며 “(북측의) 호응이 없다. 조짐이 없는 상황이다. 조금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