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28일 0시부터 한국인을 포함한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한다. 외교부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했으며, “유감”이라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와 국가이민국은 26일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28일 0시부터 현재 유효한 비자 및 체류 허가를 받은 외국인의 입국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며 “현재 전염병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이 취해야 할 임시 조치”라고 발표했다.

다른 국가로 출국하는 환승객에 대한 22~144시간 무비자 체류도 중단되며, 경제무역 혹은 과학기술 활동, 기타 인도주의적 사유 등으로 중국을 방문해야 하는 사람은 비자를 새로 받으라고 공지했다.

이에 관광객은 물론, 중국 밖에 나와 있는 교민이나 유학생 등은 당분간 중국으로 들어갈 수 없다.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처음 발병한 이후 중국인에 대한 입국금지를 내리지 않던 정부는 당혹스러운 분위기이다. 특히, 중국 외교부가 사전에 아무런 설명도 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27일 “어제 갑작스런 발표가 있었고 사전에 통보를 받지 못해 유감”이라며 “우리 국민이 어떤 피해를 입게 될지 현지 상황이 어떤지 급하게 파악해야 한다. 국민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후 김건 외교부 차관보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김 차관보는 “최근 국내 신규 확진자 수 감소 등 ‘코로나19’가 진정되는 추세를 보이는 상황 하에서 중국 정부가 발표한 금번 입국 제한 조치로 인해 우리 국민과 기업의 필수적 활동 및 교류마저 제약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리고 “그간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하여 한중이 소통과 협력의 기조를 이어왔는데, 우리측에 대한 사전 통보 없이 금번 조치가 이뤄진 데 대해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에 싱 대사는 “이번 조치는 역외 유입 증가에 대응한 방역 강화 차원에서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불가피하게 이루어진 조치”라며 이해를 구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조치에 맞대응하던 것과 달리,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에는 별다른 대응조치를 내놓지 않았다. 중국인 입국자에 대한 특별입국절차가 진행 중이고, 제주도 무비자 입국도 중지된 상황이라는 이유에서다.

한편, 일본 정부가 한국인 입국제한 조치를 4월 말까지 연장한 데 대해,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일본 측의 사안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보고 조치할 것”이라며 “(일본의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보다는 증가추세이기 때문에 조정하거나 재검토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추가, 19:0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