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매주 전국적인 화상회의를 통해 주별 사업방향을 평가·공유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사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보도했다.

통신은 "중앙비상방역지휘부에서는 매 주마다 전국적인 화상회의체계를 통하여 각 비상방역지휘부들에 'COVID-19'를 철저히 차단하기 위한 주별 사업방향을 명확히 제시해주고 그 집행에서의 성과와 경험을 적극 일반화하는 것과 함께 편향들을 강하게 총화대책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국경과 분계선, 해안선에서 코로나19 전파를 막기 위해 모든 사람들이 비상방역지휘부에 절대 복종하도록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격리중인 외국인과 외국출장자, 그 접촉자들에 대한 격리해제도 계속 집행되고 있는데, "충분한 의학적 감시와 검병 검진사업을 통하여 이상증세가 없다는 것이 확증된 데  따라 19일 현재 3명을 제외한 모든 외국인들이 격리해제되었다"고 밝혔다.

평안남·북도에서 각각 1,500여명과 1,090명을 추가로 격리해제했으며 각 도에서도 격리기간이 끝나고 감염증세가 없는 사람들을 연이어 격리해제하고 있다. 강원도에서는 지금까지 1,430여명을 격리해제 시켰으며, 이들에 대해 일정기간의 의학적 감시도 병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코로나19 관련 지휘부인 비상설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는 3, 4월 봄철 위생월간 사업기간을 맞아 단순한 위생문화사업이 아니라 바이러스 전염병을 막기 위한 전군중적인 사업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지침을 내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