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문 대통령 주재 '주요 경제주체 원탁회의'.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과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나란히 참석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경제 주체들’과 만나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아주 엄중한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보건 위기와 경제 위기가 한꺼번에 우리를 위협하고 있다. 최근 신규 확진자 수가 추세적으로 줄어들고, 신규 완치자 수가 더 많아지면서 방역에서 성과가 나타나고 있지만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수도권의 산발적인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 방역에 더 박차를 가해야 하고, ‘세계적 대유행’으로 국제 공조가 더 절실해졌다.”

문 대통령은 “더 크게 걱정되는 것은 경제”이고 “민생”이라고 지적했다. “몇몇 분야가 아니라 전 산업 분야가 위기 상황”이라며 “정부가 내수·소비 진작책을 담은 20조 원 규모의 ‘민생경제 종합대책’에 더해 11조7,000억 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했지만 문제는 우리만 잘 극복한다고 해결되기 어렵다”고 했다.

그는 “‘코로나19’는 수요와 공급의 동시 충격, 실물과 금융의 복합 위기를 야기하고 있다. 전 세계가 함께 겪고 있는 문제라 경제 위기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며 “특히 과거 경제 위기 사례와 양상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전례 없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날 ‘주요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에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안건준 벤처기업협회 회장, 김임용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권한대행,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 회장,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윤종원 IBK기업은행 은행장,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 은행장, 주경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이례적으로 이날 참석자 전원과 악수를 했다. 또한 “모처럼 양대 노총에서 이렇게 함께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속도’라고 강조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알렸다. “지금까지 마련된 여러 대책과 추경까지 신속하게 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마무리 발언에서만 ‘속도’를 서너 번 언급했다는 것.

(추가, 15:38)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