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 4월혁명을 증언한다>

올해는 4월혁명 60주년입니다.

헌법 전문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 이념을 계승하고”라는 문장으로 시작됩니다.

그런데 헌법의 첫 머리를 장식하고 있는 4월혁명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합니다. 특히 민족민주운동단체들도 매년 수유리 4·19묘역에서 합동참배식하는 일회성 행사로 알고 있습니다.

사월혁명회(연구소)는 창립선언에서 “4월혁명은 우리 역사상 처음으로 독재와 싸워…독재의 쇠사슬로부터의 해방을 구가하였고, 또한 외세에 의해 분단된 조국의 통일문제를 구체적으로 제기하여 민족자주이념을 올바로 세우는 역사적 계기가 되었다”고 천명하였습니다.

4월혁명은 1960년 4월에 완결된 것도 아니며 오늘의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고, 민족통일이 달성되는 그날 비로소 그 이념이 정립되는 현재 진행형의 혁명입니다.

사월혁명회는 올해 4월혁명 60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1월15일 민족민주운동단체들과 함께 “4월혁명60주년행사준비위”를 구성하여 4월혁명의 의의와 과제를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사월혁명회

 

한상권 / 덕성여자대학교 명예교수,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 상임대표

 

1. 문제 제기

▲ 한상권 덕성여대 교수. [자료사진 - 통일뉴스]

1960년의 4월 민중항쟁을 일상적으로는 ‘4월혁명’이라 칭하는데, 여기에는 한국역사에서 민중의 힘에 의해 정권 교체를 성취한 의의를 높게 평가하려는 뜻이 있다. 4·19직후 정부는 이를 ‘민주혁명’이라 칭하였다. 헌법재판소도 4·19와 5·16을 대비하여 전자는 ‘민주혁명’ 후자는 ‘군사쿠데타”라 하여 양자를 대비하여 설명하고 있다(헌재2011.3.31. 2008헌바141 등).

4월혁명은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최초로 발생한 전국규모의 자유/민주주의 운동이었다. 주권재민을 확실히 하고, 자유를 지키고자 하는 한국인의 강한 의지가 확연히 드러난 첫걸음이었다. 참혹한 전쟁이 끝난 지 불과 7년, 경제적 최빈국에서 빵이 아닌 자유와 민주를 요구하는 항쟁이 일어났고, 그것이 독재정권의 몰락으로까지 이어졌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 이를 신호탄으로 한국의 민주화운동은 끊일 듯 끊이지 않으며 수십 년간 지속적으로 발생했고, 세계적으로 유례없이 지금까지도 그 맥을 유지하고 있다(정숙경, 2019).

3·1운동은 중심세력이 학생층이었지만 33인의 지도자가 있었다. 하지만 4월혁명은 지도자 없이 학생세력이 중심이 되어 일으킨 민주혁명이었다. 지금까지 4월혁명은 대학생과 지식인이 중심이 되었다고 알려져 왔다. 4월 혁명의 백미인 4월 19일의 시위를 주도한 주체가 대학생이며 대미를 장식한 시위가 대학교수들에 의해 촉발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었다. 따라서 ‘4월혁명=지식인혁명’이라는 인식은 저항 없이 지금까지 유지되어 왔다. 그러나 사실상 이들은 뒤늦게 합류했고 구호도 소극적이었다(김은경, 2010).

대학생들은, 2월 28일 대구에서 촉발된 고등학생시위가 3·15부정선거 규탄시위로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4월이 되어서야 비로소 시위에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4월 4일 전북대학생들이 “학원에 자유를 달라” “타살된 민주주의를 구출하자” “기성세대는 자성하라” “마산사건의 책임자를 즉시 처단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감행한 시위가 그 처음이었다. 그리고 4월 11일 제2 마산항쟁이 일어나자 13일 경남대의 전신인 해인대학 학생이 시위를 벌였다. 이어 4월 18일 고려대생 피습사건 이후 적극적으로 시위에 나서기 시작하였다.

교수들의 가두시위가 4·19혁명에서 이승만 독재정권 항복의 결정적인 계기가 된 것은 사실이다. 4월 25일 대학교수들이 “학생의 피에 보답하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행진을 하였고 다음날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였다. 하지만 이와 같은 교수들의 행동은 이승만 정권 출범이후 처음 있는 일이었다. 이승만 정권 12년간 교수들이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용감히 나선 경우는 거의 없었다. 부산정치파동, 사사오입개헌, 보안법과 지방자치법을 대폭 개정한 소위 24정치파동, 경향신문 정간 등에서 대학 교수들은 행동은 고사하고 이렇다 할 의사표시도 없었다. 3·15부정선거의 격동하는 정국에서도 교수진의 항거는 전멸 상태에 있었다. 학생들의 시위를 “오열(五列)의 조종”이라고 우롱하는가 하면, 각 대학총장들의 모임 석상에서 “4·19사건은 우리가 교육을 잘못시킨 탓으로 발생한 것이니 모두 이 대통령께 사과하러 가자”는 망언까지 나왔다.

2. 중·고등학생들의 시위 참여

4·19민주혁명의 첫 시위를 촉발시킨 주체는 순수하고 이해타산에서 자유로운 고등학생들이었다. 중·고등학생들은 (가)2월 28일 첫 시위로 4월혁명을 촉발시켰을 뿐만 아니라, (나)4월 18일 서울에서 고대생의 대규모 시위가 일어날 때까지 약 2개월가량 시위를 계속 이어갔으며, (다)‘피의 화요일’이라 불리는 4월 19일부터 ‘승리의 화요일’이라 불리는 4월 26일까지 가장 열심히 싸웠다. 이는 4월 혁명 희생자의 분포를 보면 잘 드러난다.

▲ 4·19민주혁명의 첫 시위를 촉발시킨 주체는 순수하고 이해타산에서 자유로운 고등학생들이었다. 중·고등학생 희생자가 49명으로 대학생의 두 배 이상 된다. [자료사진 - 사월혁명회]

1962년 4월혁명 2주년을 맞이하여 민주주의수호와 민권신장을 위해 의거에 참가하여 희생된 186명에게 건국포장(建國襃章)을 수여하기로 결정하였다. 수훈자의 직업별로 보면 학생이 79명이고 일반인이 107명이다. 학생 79명 가운데 초등학생이 6명, 중학생이 18명, 고교생이 31명, 대학생이 24명이다. 중·고등학생 희생자가 49명으로 대학생의 두 배 이상 된다.

4월혁명은 2월 28일 경북고·대구고·경북여고·사대부고 등 대구지방 4개 고등학교에서 일어난 시위를 시발점으로 “학원의 자유”를 주장하며 “부정선거 배격”을 부르짖는 학생들의 시위가 전국 각 중요 도시로 불길처럼 퍼져나갔다. 서울에선 3·1절 기념식이 끝날 무렵 “3·1정신으로 공명선거를 추진하자!”는 호소가 나왔으며, 5일 민주당 정견발표회에 참가하였던 고등학생을 포함한 대학생과 일반인들이 공명선거를 외치며 종로거리와 세종로 일대에서 경찰과 충돌하였다. 서울에서의 학생시위는 곧바로 전국에 영향을 주었다.

시위의 불길은 충청도로 번져 8일에는 대전고등학교 학생 1,000여 명이 교문 앞에서부터 어깨동무를 하고 시위행진을 시작하였다. 대전학생시위는 대구학생들의 2월 28일 시위 이후 첫 대규모 시위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었다.

첫째, 타 지역으로의 학생시위 확산에 발판이 되었다. 10일 대전상고 그리고 충주고와 수원농고 등에서 학원의 자유를 외치며 시위를 전개하였다.

둘째, 자유당 최대의 아성인 충남 일대 뿐만 아니라 충북‧강원 등 인접도까지 상상외의 커다란 충격과 파문을 일으켰다. 자유당의 유일무이한 아성인 지역에서의 민심의 돌변은 대전 학생 시위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것이었다.

셋째, 민주당이 끝까지 선거를 포기하지 않는 용기를 주었다. 당시 정계에서는 “민주당이 선거를 포기할 것”이라는 소문이 떠돌았다. 투표일을 이틀 앞두고 13일 서울 다음가는 민주당의 아성인 부산에서조차 “노골적인 살인분위기”에 휩싸인 선거에 끝까지 응하느니 보다는 차라리 투표일 전에 선거를 포기하자는 비통한 자포자기의 소리가 터져 나왔다. 하지만 민주당은 살벌한 분위기와 악조건 하에서도 도시에서 연달아 일어나는 학생들의 시위에 용기를 얻어 선거를 끝까지 이끌고 나갔다. 그 결과 부정선거 실태가 폭로됨으로써 이승만 정권을 무너뜨릴 수 있었다.

3월 15일 투표일이 가까워옴에 따라 중·고등학생들의 저항은 더욱 치열해졌다. 시위양상도 여러 학교가 연대하는 연합시위로 바뀌었다. 13일과 14일 서울에서 연달아 시위가 벌여졌는데 중동, 대동, 균명, 강문(현 용문) 등 10여개 고교생의 연합시위였다. 14일 부산에서도, 동래고·부산상고·항도고· 북부산고·영남상고‧데레사여고‧혜화여고 등 8개 고등학교 남녀학생 약 600여 명이 스크럼을 짜고 무장경찰관이 총동원된 삼엄한 경계망을 뚫고 시위를 감행하였다.

3. 여중고생들의 역할

4·19 민주혁명에 참여한 중·고등학생에는 남학생 여학생 구별이 없었다. 특히 4월혁명의 중심에 여중고생이 있었다는 사실은 역사에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여성들이 사회운동의 주체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 역시 3·1운동 이후부터이다. 3·1운동에 양반집 규수로부터 기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의 여성이 참여했다. 진주, 수원, 해주에서 특히 기생들이 적극 참여했다. 누구보다 여학생들이 적극적이었으며 전국적으로 참여했다(이나미, 2019).

▲ 4월혁명이 발발한 2월말부터 그 정점인 4월 19일까지 2개월가량 여학생들의 역할이 컸다. ‘공명선거 다시하자’는 현수막을 들고 마산경찰서를 지나는 제일여고 학생들. [자료사진 - 3.15의거기념사업회/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오픈아카이브]

4월혁명이 발발한 2월말부터 그 정점인 4월 19일까지 2개월가량 시위를 면면히 이끌어 온 것은 중·고등학생이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여학생들의 역할이 컸다. 4월혁명에서 여성/여학생은 남/학생‧지식인 중심의 서사에 묻혀 그동안 주목받지 못하였다. 4월혁명의 평등하고 민주적인 가치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학생 외에도 양아치나 부랑아 폭력배로 치부되던 하위 계층과 민중, 여성의 활약상을 재인식하는 작업이 꼭 필요하다(정숙경, 2019). 4월혁명에서 보여준 여중고생들의 활약상은 다음과 같다.

2월 28일 연달아 일어나는 학생들의 시위에 놀란 경북여고 학교당국은 전 교사들이 정문에 나와 학생들의 외출을 막고 있었으나 약 700여 명의 전교생은 정문을 뛰어 나와 거의 분산상태로 각기 집으로 향하였다. 그러나 약 100여 명의 학생들은 민주당강연회가 벌어지고 있는 수성교를 향하여 대열을 짓고 가다가 남대구 경찰백차의 출동으로 대열은 해산되고 약 30명은 경찰에 연행되었다.

3월 1일, 3·1절 기념식과 함께 학생 시위의 재발을 염려하여 경찰과 학교당국은 아침부터 시내 요소에 경관 및 교사를 배치하여 학생들의 집단행동을 제지하였다. 특히 시청 주변의 경계가 가장 삼엄하였는데, 이는 일부 학생들이 시청 앞에 모여 시위를 할 것이라는 정보를 입수했기 때문이었다. 경찰이 비상경계망을 펴고 있는 가운데, 경북여고 및 대구여고 여학생 100여 명이 대구시청 앞 광장에서 시위를 하였다. 아무 외침 없이 감행된 이날 침묵시위는 때마침 출동한 경찰관들의 저지로 몇 분 후 해산되었다.

3월 15일 마산에서 부정선거무효를 주장하는 시위가 일어나 경찰의 발포로 유혈사태로 번지게 된다. 부정선거 규탄시위대가 남성동파출소에 이르자, 미리 대기하고 있던 소방차가 물을 뿌려 시위대를 해산시키려고 하였다. 이에 시위대도 소방차를 향해 투석을 하기 시작했다. 부녀자, 특히 많은 여학생들이 마진선 철길에 깔려있는 자갈을 치맛자락에 담아 운반해왔다. 그 돌로 남학생들과 시민들은 돌팔매질을 하였다.

다음날 16일 오후 1시 30분경 진해여자고등학교 학생과 충무중학교 여학생 약 30명이 충무공동상이 있는 북단 로터리에서 “부패된 사회에도 학생은 살아있다”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를 했다. 시위를 벌인 여학생들은 교사들의 제지로 일단 해산하였다. 학생들은 오후 시내 중심가의 진해극장과 해양극장 앞 노상에서 같은 구호를 외치면서 다시 시위를 시도했다. 그러나 긴급 출동한 경찰에 의해 해산되었고, 주동자로 추정되는 여학생 4명은 경찰에 연행되었다가 곧 훈방조치 받았다.

전주에서는 학생 시위를 방지하기위하여 경찰관과 도청, 시내 고등학교 전 교원이 동원되어 시내 곳곳을 감시하고 있으며, 거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오전 수업만 실시하거나 시험을 치르고 있다. 또한 각 학교에서는 교사들이 자택에서 학생들을 격리시키고 있는데, 전주여상고에서 시위를 모의하였던 여학생 5명을 3일 이상 귀가시키지 않고 교장이 보호하고 있다.

3월 25일 오전 데레사여고 학생 약 100여명이 부산진 경찰서 범일동 파출소 앞에서 시위를 했다. 오후에는 폭우 속에서 경남공업고등학교 학생 80여명과 혜화여고 학생 20여명이 시위를 감행했다. 이들은 제일제당 앞길에 집결하여 “평화적인 시위는 우리의 권리다”, “정부는 마산학생 사건을 책임지라”는 등 전날의 학생시위와 같은 구호를 외치고 삐라를 뿌렸다.

4월 11일 김주열 학생의 참혹한 시신이 발견되면서 점차 수그러들던 시위가 다시 폭발하였다. 시위대는 남성동파출소에 이르러 경비를 서고 있는 경찰관을 향해 “살인한 경관 잡아 죽여라”고 외쳤다. 시위대 선두에는 김주열의 친척 누이동생이 나서서 “오빠의 원수를 갚아 달라”며 호소하여 군중들을 더욱 자극했다. 이날 경찰과 시위대의 공방전이 계속되는 과정에서 남학생 2명과 여학생 2명이 연행됐다.

마산에서는 12일과 13일에도 시위가 발생했다. 12일 김주열의 시체가 안치된 마산도립병원과 마산시청, 마산경찰서 주변에는 오전부터 시민들이 모여들었다. 마산공고의 뒤를 이어 창신고와 마산여고 학생들이 시위를 감행했다. 학교 측은 여학생들이 평화적인 시위를 하겠다고 했지만 이를 허락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부 학생들이 맨발로라도 나가 시가행진을 하자고 선동하자 학생들은 공감하는 듯 함성을 질렀고, 사태가 긴박하게 돌아가자 교사들은 “질서만은 분명히 지켜줘야 한다.”며 교문을 열어주었다.

마산여고 학생들이 시가행진에 나서자 마산여중 학생들도 가담하였다. 제일여고 학생들도 교사들의 저지에 완강히 저항하며 시위에 동참했다. 선두 학생들이 들고 나온 플래카드는 교사들에게 빼앗겼다. 이를 예상한 여학생들은 생활관에 숨겨둔 플래카드 2개를 다시 들고 나왔다. 제일여고 학생 간부들은 1, 2학년은 학교에 남아 수업을 받기로 하고 3학년 학생들만 시위에 참가하기로 했다. 학교 측의 승낙을 받은 3학년 학생들은 교문을 나서 신마산 거리로 행진했다. 마산간호고등학교 학생 100여명도 마산상고 시위대에 합류하여 김주열 학생 애도 의식에 참여했다.

제2마산항쟁에 학생들이 다수 참여하자 12일 오후 문교부는 마산시내 각 중·고등학교에 대해 임시휴교를 내렸다. 마산시내 각 중·고등학교가 임시 휴교상태인 13일 성지여중·고생 300∽400여명, 마산여중·고생 800여명이 마산상고에 집결했다. 전날 마산여고와 성지여고 학생위원장은 시위를 벌일 것에 합의하고 13일 오전 10시까지 마산상고 앞에서 모이기로 했었다. 학생들은 김주열에게 바칠 조화를 선두로 “부정선거 다시 하라”, “학살경찰 처단하라”고 외치며 시가를 행진했다. 신마산을 향해 남성동 파출소를 지나 자산동 철교 밑에 이르렀을 때 철교 주변에 대기하고 있던 소방차 2대가 붉은 염색물을 뿌렸다. 여학생들의 하얀 교복이 붉은 색으로 물들었다. 도로 곳곳에도 붉은 물이 넘쳐흘렀다. 이에 대항하여 여학생들은 “경찰은 이제 우리들 마음의 자유조차 뺏으려고 한다”고 외치면서 투석을 하였다. 40여명의 경찰은 공포를 쏘았다. 경찰의 공포 발사로 여학생들은 해산하였다.

이처럼 학생 시위가 격화되자 마산시내 중·고등학교는 15일까지 3일간의 휴교에 이어 16일부터 다시 2일간 휴교하기로 학교연합회에서 결정하였다.

서울에서 고려대학교 학생 약 3천 명이 대규모 시위를 전개한 4월 18일, 청주에서 청주공고, 청주상고, 청주여상, 청주고 학생 등 약 2천 명이 시위를 하였다. 이 날 시위대와 경찰의 투석전으로 인해 수십 명의 시위대원과 경찰이 경·중상을 입었다. 청주상고 학생들을 비롯하여 약 80명이 연행되었는데, 이중에는 여학생 30여명도 포함되어 있었다.

4. 중·고등학교 학원민주화운동

4·19민주혁명 이후 분출된 민주화운동은 (1)통일운동 및 통일운동 조직, (2)노동운동, (3)혁명입법과 혁명재판, (4)과거사 진상규명운동, (5)학원민주화운동, (6)2.8한미경제협정 반대투쟁 및 2대 악법 철폐운동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중·고등학생들은 학원민주화운동에 돌입하였다. 학생들 학원정화운동의 첫 시작은 4월 27일에 있은 평택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교장 퇴진시위였다. 학생들의 학원민주화 시위는 5월에 집중되어 전체의 60%를 차지하였다. 5월 들어 배재고등학교와 경동고등학교에서 교장·직원 배척운동이 일어났다(5.2). 서울에서만도 배재·경동고에 이어, 선린상고·한양공고·동구여상고(5.3), 경기중고·보성고(5.5), 한영중고(5.6), 성동공고·한양공고·삼선중(5.7), 영동포공고·동구여상고(5.9), 영등포공고(5.10), 동구여고·성정여고(5.17), 덕성여중고(5.24) 등 14개 학교에서 시위가 일어났다.

학생들의 요구는 대부분 권력에 아부하여 학원의 자유를 유린한 교장 등 교직자의 사퇴였다. 비리·무능 이사장 및 이사진 사퇴를 촉구하는 시위도 있었다. 학생들의 학원민주화 요구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방식은 두 가지였다. 하나는 학원분규를 자체적으로 수습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었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시위 자제를 당부하는 동시에 비리 당사자에게 자진 사퇴를 촉구하였다. 다른 하나는 학원분규 수습을 위해 정부의 사학재단 지도감독요강 방침을 결정하고 이를 시행하는 것이었다.

후자와 관련하여, 5월 19일 문교부는 각 사립학교 책임자가 재단 책임직을 겸임하는 일을 금지한다는 방침을 발표하였다. 이와 함께 문교부는 학교분쟁을 종식시키는 근본방책으로 학원부정을 철저히 수사하도록 요청하였는데, 그 첫 수사가 서울지검의 배재고 비리사건 조사였다. 6월 23일 서울지검은 배재고등학교 경리장부 일체를 압수하고 동교 교장의 경리부정과 동교 재단의 부정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문교부의 “학교분규수습의 근본적 방침은 재단운영의 시정에 있다”는 방침을 검찰이 적극 수용한 최초의 수사였다.

5. 에필로그

4·19 민주혁명은 역사상 최초로 주권재민을 국민 스스로 획득한 승리의 역사이다. 한국 전쟁 중인 1951년 <런던 타임즈>는 “한국의 폐허 가운데서 건전한 민주주의 발전을 기대하느니 보다 오히려 쓰레기에서 장미꽃이 성장하는 것이 기대하는 것이 더욱 타당하다”며 한국에서 민주주의 발전 가능성에 회의적이었다. 외국 언론이 비판적으로 사설을 쓴 배경에는 그 해 2월 초 경상남도 거창에서 발생한 양민학살사건이 있었다.

그로부터 10년 뒤, 대통령 사퇴 선언이라는 마지막 목표까지 쟁취한 4·19시위에 대하여 서울에 주재하는 각국 외교관들은 “세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고귀한 민주주의 투쟁이었다”고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매카나기 미국대사는 개인성명을 통하여 “오늘은 한국과 그의 많은 우방들이 깊이 상기할 날”이라고 말하였다. 주한외교관들은 모두 한국은 앞으로 진정한 민주주의의 표본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4·19는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여 독재정권을 타도하고 민주주의를 쟁취한 첫 민주주의 혁명이다. 한국은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국민들이 민주주의를 쟁취하였다. 그리고 그 정신을 헌법 전문에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계승”한다고 밝혔다. 3·1운동이 독립운동의 상징인 것처럼 4·19는 민주주의를 대표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한 자료>

4월혁명사료총집발간위원회, 『4월혁명사료총집』 1책 일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2010

<참고한 글>

정숙경, 「4월 혁명, 주권재민의 첫 승리」 『한국민주주의, 100년의 혁명 1919-2019』 한울, 2019.

김은경, 「한국 민주화운동의 기원으로서 4월 혁명의 재평가」 『다시 보는 한국민주화운동』 선인, 2010.

이나미, 「중단 없는 민주주의 혁명: 양상과 성과」 『한국민주주의, 100년의 혁명 1919-2019』 한울, 2019,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