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 대통령이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복합 경제 위기’를 강하게 우려하면서 ‘비상경제회의’ 개최를 지시했다. 

이날 정부서울청사 19층 영상회의실에서, “코로나19가 세계적 대유행으로 번지며 세계의 방역 전선에 비상이 생긴 것은 물론이고 경제에도 심각한 타격을 줘 세계경제가 경기침체의 길로 빠질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금의 상황은 금융 분야의 위기에서 비롯되었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양상이 더욱 심각하다”며, “일상적 사회활동은 물론 소비.생산 활동까지 마비되며 수요와 공급 모두 급격히 위축되고 있고,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이 동시에 타격을 받고 있는 그야말로 복합 위기 양상”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더욱 심각한 것은 전세계가 바이러스 공포에 휩싸이며 국경을 봉쇄하고 국가 간 이동을 차단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인적 교류가 끊기고, 글로벌 공급망이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어 경제적 충격이 훨씬 크고 장기화될 수 있다. 미증유의 비상경제 시국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통령으로서 국민 경제가 심각히 위협받는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범정부적 역량을 모아 비상한 경제 상황을 타개해 나가고자 한다”며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특단의 대책과 조치들을 신속히 결정하고 강력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비상경제회의는 비상경제 시국을 헤쳐 나가는 경제 중대본”이라며 “코로나19와 전쟁을 하는 방역 중대본과 함께 경제와 방역에서 비상 국면을 돌파하는 두 축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부는 방역에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는데 온 힘을 기울이면서도 경제 난국 극복에 비상하게 대응해야 한다”며, “모든 부처는 우리 경제를 지키고 살리는 주관 부처라는 인식을 갖고 비상한 각오로 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문 대통령이 있는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와 ‘코로나19’ 방역을 지휘하는 정세균 총리가 있는 정부세종청사를 화상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실시됐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오후 브리핑에서 “비상경제회의의 구체적인 운영방식은 내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19일 청와대에서 첫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오늘 밝힌 우선순위 관련 ‘가장 힘든 사람들에게 먼저 힘이 되어야 한다’는 대목에 주목해달라”고 짚었다. “재난은 누구에게나 고통인데 문재인 정부는 재난으로 인한 고통이 불평등한 고통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추가, 14:0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