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발 ‘코로나19’ 조치로 한.일 간 감정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주장에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일본 외무성이 한국에 사전 통보했다는 국내 보도에, 외교부는 조목조목 반박했다. “의도가 의심스럽다”는 반응을 이어갔다.

외교부는 15일 저녁 일본 정부가 사전에 한국인 입국제한 조치를 우리 정부에 통보했다는 일본 정부 핵심자를 인용한 <중앙일보> 보도를 반박했다.

<중앙일보>는 일본 핵심관계자가 “아베 총리의 발표 전 외무성의 한국 담당 라인은 자신들이 파악하고 있는 범위 내의 정보는 모두 주일한국대사관 측에 미리 전달한 것으로 안다”며 “단 한마디의 사전 협의도 없었다는 한국 정부의 발표는 사실이 아니다”, “초기 단계에서 한국의 외교부가 청와대에 제대로 보고를 하지 못한 것 아닌가 싶다”라고 한 발언에 비중을 실어 보도했다.

하지만 외교부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지난 5일 일본 정부의 발표 전까지의 상황을 시간대별로 공개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50분경과 오전 10시 전후에 주일본 한국대사관이 일본 외무성을 접촉했다. 오전 10시 30분 서울 외교부도 주한 일본대사관 측과 만나 입국 제한조치 가능성을 문의했다. 그리고 “사실일 경우 충분한 시간을 두고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이어 일본 언론들이 한국에 대한 조치 보도가 이어지자, 오후 2시경 주일 한국대사관이 일본 외무성에 전화로 사실 확인 문의를 하였으나, 일본 측은 “신문의 보도는 오보”라고 답했다는 것.

또다시 오후 4시 16분경 양국 외무 당국자의 전화통화에서도, 일본 측은 해당 보도가 “오보”라고 확인하며, “통상 실무선에서 방향을 결정하고 이를 각료급 회의에서 추인하지만, 금번 사안의 경우 동일 각료회의에서 토의 후 결정될 예정으로 사전통보는 어렵다”고 알려왔다.

그러다가 이날 아베 총리가 한국인 무비자 입국 중단 및 비자 효력 중지, 14일 격리, 공항 통제 등을 발표한 뒤, 오후 9시경 일본 외무성이 주일본대사관에 설명했다고 한다.

외교부가 수차례에 걸쳐 일본 측에 ‘코로나19’ 조치를 문의하였으나 답을 회피하고, 발표 뒤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는 것. <중앙일보>가 전한 일본 정부 핵심관계자의 발언은 거짓이라는 입장이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가까운 이웃으로 일본이 사전통보조차 없었다는 사실 외에도, 발표 이후 이 문제로 계속하여 사실과 다른 언급을 하고 있는 데 대해 매우 실망스럽다”며 “일본 측의 의도가 무엇인지 의심스러울 따름”이라고 강조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지난 9일 한국 측에 사전 통보했다는 주장에 청와대가 “아니”라고 했음에도, 국내 언론을 이용해 ‘거짓’ 주장을 반복하는 데 저의가 의심된다는 것. 아베 정부가 ‘코로나19’로 흔들리는 정치적 입지를 만회하고자 거듭 한국을 걸고 있다는 인식이다.

앞서 외교부는 일본 정부의 조치 발표를 두고, “방역 외 다른 의도가 있다”고 반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