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 4월혁명을 증언한다>

올해는 4월혁명 60주년입니다.

헌법 전문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 이념을 계승하고”라는 문장으로 시작됩니다.

그런데 헌법의 첫 머리를 장식하고 있는 4월혁명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합니다. 특히 민족민주운동단체들도 매년 수유리 4·19묘역에서 합동참배식하는 일회성 행사로 알고 있습니다.

사월혁명회(연구소)는 창립선언에서 “4월혁명은 우리 역사상 처음으로 독재와 싸워…독재의 쇠사슬로부터의 해방을 구가하였고, 또한 외세에 의해 분단된 조국의 통일문제를 구체적으로 제기하여 민족자주이념을 올바로 세우는 역사적 계기가 되었다”고 천명하였습니다.

4월혁명은 1960년 4월에 완결된 것도 아니며 오늘의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고, 민족통일이 달성되는 그날 비로소 그 이념이 정립되는 현재 진행형의 혁명입니다.

사월혁명회는 올해 4월혁명 60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1월15일 민족민주운동단체들과 함께 “4월혁명60주년행사준비위”를 구성하여 4월혁명의 의의와 과제를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사월혁명회

 

최단옥 / 사월혁명회 전 공동의장(인천대학교 명예교수)

 

1. 前史 : 몇 년 전부터 이미...

1960년의 4월혁명은 단순한 부정선거에 대한 항쟁이 아니었다. 쌓이고 쌓인 사회적 적폐에 대한 항쟁이며, 봉건적 사회구조를 마감하는 체제전환의 계기였다.

1956년 봄, 충주고교 3학년 초에 관례대로 교기 기수로서 앞장 선 가운데 3학년 전원이 유력자의 강연장에 참석했다. 연사는 문교부장관이었다. 엄숙하게 강당에 줄지어 앉아 듣는데 이건 처음부터 이승만 대통령 선전 내용이다.

제일 앞에 앉아 뒤돌아보니 우리 학교 학생들이 하나둘 일어나 나중에는 반 이상이 퇴장하고 텅 비었다. 다른 학교생들은 별로 변동이 없는데 기수인 나마저 일어설 수는 없는 일이었다.

끝나고 다시 열 지어 학교로 돌아오는데 인솔교사도 아무 말이 없이 무안하게 귀교했다. 그때가 4·19혁명 4년 전인데 이미 민심이 달라진 것을 말해준다.

2. 3·15선거

1960년의 3·15대통령선거는 대학생인 내게는 생애 처음의 큰 투표권 행사였다. 아버지가 국민학교 교장이시라 충북 음성에서 살게 되었는데 마침 대학이 방학 중이라 나는 집에 있었다. 내 친구들이란 그 때 한창 활발하던 한 해 아래의 친구들이 많았다.

그런데 아버지가 지역 투표구의 위원장이신데 선거 때가 가까워지자 경찰 파출소장이 자주 찾아와 무언지 상의하곤 했다. 아버지께서는 아무 말씀이 없으나 무슨 안 좋은 협의가 계속되는 것만은 분명히 느낄 수 있어 내가 몇 번 나서서 “안 계신다. 어디 가신 지 알 수 없다”고 따돌린 적도 있었다.

그런데 동네 반장이던가 하는 양반이 투표와 관련하여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고 말도 안 되는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들려왔다. 믿을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었다. 부정선거 획책이었다. 투표할 때 5인조를 짜서 들어가고 서로 찍은 것을 확인하기, 개표 때 반대표는 무효표로 만들기, 그리고 사전 투표와 개표 때 정전시키는 일까지 입에 오르내렸다.

투표일이 되었다. 경찰 파출소장이 투표소 입구에 자리 잡고 앉았고... 나는 투표소에 들어가 투표용지에 기표하고 그 용지를 높이 들고 외쳤다. “이 표를 이렇게 공개해야 할까요? 모두 여기 보세요!” 그러나 선거위원장이신 아버지나 다른 위원들도 모두 외면하고 쳐다보는 사람도 없었다. 야당 참관인은 어디 있는지 보이지 않았다.

쓸쓸히 나와 걸으면서 이 나라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 착잡한 마음이 가득했다. 정·부통령 선거는 그렇게 지나가고 당선자도 예정대로 발표되었다.

3. 4·19혁명, 그날

4월에 개학하고 나서 학생들은 “더 이상 가만있을 수 없다”는 논의로 학교가 뒤숭숭했다. 이미 시골에 있을 때부터 분위기는 이상하게 흘러가고 있었다.

그러다 3월 들어 마산 바다에서 김주열 학생의 시신이 눈에 최루탄이 박힌 채 떠올랐고, 4월 18일 고려대 학생 시위대가 광화문까지 진출했다가 귀환하는 도중 종로4가에서 깡패집단의 공격을 받는 대참사가 빚어졌다.

이튿날 4월 19일이 되자 우리 성균관대 학생들도 각자 결심한 듯 아침에 수업시간인데도 본관 앞에 우르르 몰려들기 시작했다. 나도 오전 수업이 없어 도서관에 잠시 있다가 친구들과 함께 곧 광장으로 내려왔다. 당시 나는 학과 대의원이었으며, 학생들이 몰려들어 “총학생회는 무얼 하고 있느냐”고 웅성거리는데, 학생들이 엄청 많이 모여들었다. 마침내 총학 친구들이 마이크를 잡자마자 이야기는 들을 것도 없는지 “모두 나가자!”를 외치며 선두는 이미 교문을 향해 쇄도하기 시작했다.

▲ 4.19 오전에 경무대에 진출한 청년 학생들이 경찰과 육박전을 벌이고 있다. 이 직후에 발포가 시작되어 이날 124명이 사망, 558명이 부상했다. [자료사진 - 사월혁명회]

학교를 나서자 창경궁 앞을 지나 종로4가 경찰서 앞에서 경찰기마대가 앞을 막았다. 그 많은 학생이 돌을 던져 경찰서 유리창이 깨지기 시작하자 경찰병력은 후퇴했다. 종로통을 통과해 광화문 쪽으로 쇄도하는데 길가에 시민들이 음료수·과자 등을 늘어놓고 박수들을 치는 바람에 더 신이 나서 구호와 노래를 외치며 행진했다.

모두가 못사는 시절인데 근처 상점들이 일제히 음료수 등을 내놓고 먹고 가라며 격려하는 모습은 모든 시민의 동참을 표현하는 좋은 증좌였다. 부정선거는 정상선거로 다시 하고 이승만은 하야하라는 구호와 정상배는 처벌하라는 내용이 주였다.

이 때 들고 있는 책가방들이 이제는 방해물로 느껴졌다. 처음에는 정치깡패 등이 공격해 올 때 방패막이로 쓸 생각이었다. 근처에 사는 한 학생에게 “네가 집에 가져다 두라”고 말하고 여러 개 가방을 떠안겼다. 그 친구가 며칠 지나 만나서 하는 말이 도시락들이 (음식이) 변해서 가방 청소하느라 혼났다고 고백했다. 아무튼 나를 따르는 친구들이 십여 명 되어 이들은 끝까지 행동을 같이 했다.

광화문 네거리에 우리가 도착하니 이미 중앙청 쪽은 타 대학들이 진출했다 하여 우리는 서대문 이기붕집으로 향했다. 조금 가다가 곧 소방차가 출동해 붉은 물감의 물을 뿌렸다. 이를 제압하며, 혈서를 써 나누고 구호를 연호하는 사이에 소방차 부대는 후퇴하고, 우리가 이기붕의 집(지금은 4·19혁명기념도서관) 문을 부수고 진입했을 때 집에는 사람이 없었고 냉장고에는 값진 음식재료만 가득했다.

다시 광화문 쪽으로 왔다. 시청 근처가 인산인해 상태인데, 서울신문사 건물에 들어가 2층에 있는데 위에서 불이 붙기 시작하고 “모두 나가자!”고 외친다. 다시 내무부(지금의 외환은행)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이때 일단의 타 학교 학생들이 도착해 “이쪽은 우리가 담당할 테니 중앙청 쪽으로 가라”고 협의해 그 쪽으로 방향을 틀었으나 조금 가다 길이 막혔다. 이 때부터 우리 대학은 대열이 흩어지기 시작했다.

▲ 성난 군중들이 계엄군 탱크를 점령하고 환호하고 있다. [자료사진 - 사월혁명회]

중앙청 쪽에서 트럭에 시체를 싣고 오는 차, 공포탄인지 실탄인지 총 쏘는 부대에 막혀 진출할 수가 없었다. 경무대(청와대) 담 넘다 죽었다는 소리를 듣고 누가 외쳤다. “담 넘는 거야 우리 전문 아니냐? 우리가 가자!” 아마 가끔 학교 옆 비원 담 넘어 들어가던 걸 말하는 것 같은데, 그만큼 우리는 이성을 잃은 헛소리 할 상태에 이르렀던 모양이다.

경무대 쪽 진출은 불가능해졌고 옥신각신 끝에 종로 쪽으로 방향을 잡으려 했다. 이때 종로 쪽에서 여인들이 나와 잡아끈다. 다방이었다. 오전부터 일진일퇴하는 동안 시간이 흐른 것 같다. “지금 종로통에 걸으면 총 맞아 죽는다. 저녁은 먹었느냐?” 그러고 보니 점심도 저녁도 굶은 상태였음을 겨우 알아차렸다. 뒷길로 빨리 피해가라면서 계란커피를 타주어 재빨리 먹으며 돌아보니 우리 그룹은 대여섯 명 밖에 안 남은 상태다.

골목길은 가다보면 막혀 돌아 나와 또 걷고, 안국동 쪽으로 나오니 웬일인지 미아리행 버스가 한 대 서있고 시민들이 빽빽하게 둘러싸고 있었다. “마지막 차다. 학생들만 타라”고 운전기사와 안내양이 소리친다. 시위학생들을 위한 회사와 운전기사의 배려다.

어떻게 미아리고개 넘어 집에 왔는지 아득하다. 다치고 죽은 친구가 누구인지 분간할 겨를이 없다. 친구들은 수단껏 집에 가기로 하고 나는 가까스로 미아리고개를 넘어 길음동 집에 들어왔다. 숙식하던 숙모댁이다. 내 옷에 묻은 붉은 물감을 보고 놀라던 숙모의 모습이 생생하다.

4. 참담한 아침 광경

이튿날인 4월 20일 아침, 학교 가던 사촌 동생이 뛰어들며 소리친다. “병원마다 부상 학생이 꽉 찼다. 형, 나가지 마라!” 불길한 예감에 총알같이 뛰어 나갔다. 과연 동네의 병원마다 외상 입은 학생 환자로 가득하다. 듣고 보니 어제 내가 넘어온 후 차가 없어 학생들이 걸어서 미아리고개에 이르렀을 때 경찰의 습격을 받아 많은 학생이 죽었단다. 저녁에 학생 학살이 자행된 것이다. 심지어 하수도 쪽으로 도망간 학생까지 찾아 학살했다.

이내 학교로 갔다. 교문이 굳게 닫히고 교직원들이 ‘당분간 휴교’라고 집에 가란다. 한참 만에 친구 몇 명이 모여 논의하다가 시외에 있는 친구네 집으로 옮겨갔다. 벌써 보리밭과 산천은 흐드러진 봄이었다. 이렇게 우리의 저항은 저지되고 마는가 하는 울분이 넘쳐났다.

비록 우리학교 학생들은 그날 죽음에서 벗어났고 나는 비록 대열을 쫒아 다니다 끝났지만 이날은 역사의 변화가 이루어진 엄청난 하루였다. 이어서 이기붕 일가가 자결했고, 계엄령에 따라 군부대가 서울에 진주하여 요소에 탱크부대가 배치되었다. 그러나 군대는 이미 진압군이 못되었다. 학생들이 탱크에 함께 올라 만세를 부르고, 전국 도처에서 경찰서와 관공서가 부서지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 주역은 이미 학생들이 아닌 기층시민이었다. 전 국민이 들고 일어난 것이다.

“학생들의 피에 보답하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행진한 교수단의 ‘데모’ 이후 이 움직임은 더욱 심해져 드디어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한 후 망명하였다. 각종 ‘세미나’가 이어지면서 이번 혁명은 밑으로부터 일어난 시민혁명이 아니라 “옆으로부터의 혁명”이라고 학생혁명임이 강조되는 경향이었지만, 사실은 조직화된 기구로서 학생층이 앞에 나선 것일 뿐 민중의 혁명임이 분명했다.

그때의 구호인 “자주·민주·통일”이 가까운 장래에 점차 이루어 질 것으로 그때는 믿었다. 곧 내가 어리석었다는 걸 깨달았지만. 지금 생각하니 사회의 발전과 변화가 결코 희망에 따라 인위적으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다. 도도한 사회의 발전은 통합된 힘에 의하여 스스로 익어서 이루어지는 것일 뿐이다. 이 원리를 모르면 진리를 생각지 않고 항상 편파적으로 생각하고 어느 편으로 기울어진다. 자기중심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후 사회는 유통 과정에서의 이익 획득이라는 봉건적 목표를 벗어나서 기업경영 방식이나 사회의 부가가치 획득 등이 목표로 전환되는 등 사회가치가 급속히 자본주의적으로 변해갔다. 다만 봉건제의 잔재가 완강히 내재되어 있는 것이 문제였다. 그리고 나의 학문 연구 방향도 산업자본주의 국가 발전 쪽으로 고정되어 나갔다.

그리고 1년 후에 반혁명세력인 5·16군사쿠데타가 도래했다. 이로써 4월혁명은 또다시 반혁명세력에 억압받기 시작한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