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혁정치연합 창당준비위원회는 10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의 선거연합정당 참여와 정의당의 비례대표 연합정당 불참 결정 재고를 요청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민주당 의원들과 당원들의 결단을 기대한다. 오늘 4시에 열릴 의원총회에서 선거연합정당 참여에 찬성하는 의견들이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

비례정당 참여에 대한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이는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와 전당원 투표를 반나절 앞둔 10일 오전 21대 총선 선거연합정당을 제안한 (가칭)정치개혁연합 창당준비위원회(공동창당준비위원장 조성우, 신필균, 류종열, 김정헌, 이하 정치개혁연합)는 서울 종로구 안국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당의 참여를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민주당 입장에서 보더라도, 미래한국당이라는 '꼼수'때문에 비례대표 20석을 먼저 내준 상태에서 선거를 치뤄서는 안될 것"이라고 하면서 "당원투표에 붙여진다면, 민주당원들도 미래한국당이라는 꼼수를 저지하고 정치개혁의 성과를 지켜내는 것에 찬성해 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날 급박하게 기자회견이 열리게 된 것은 당장 민주당의 참여가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선거연합정당'이라는 지향은 물론, 정치개혁연합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질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일 전국위원회 특별결의문을 채택해 '비례대표용 선거연합정당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정의당에 대해서도 "그 결의문을 존중하지만, 안타깝다"는 뜻을 표시했다.

이어 "선거연합정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훼손되는 상황을 방관하지 말아야 한다는 절박함에서 제안 된 것"이라고 하면서 "미래한국당이 진보적인 소수정당들이 가져가야 할 의석들을 차지하는 상황이 된다면, 그것은 선거제도 개혁의 성과를 완전히 훼손하는 것이다. 이 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살펴봐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조성우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은 "민주당의 요청으로 된 일이 아니며 사전협의는 없었다"며 "민주당에 아쉬운 일은 촛불시민들과의 공동정부인 '탄핵연대정부'를 수립하지 않았던 일이다. 촛불과의 공동정부는 정치개혁연합의 시작이자 과정이고 그 끝도 그럴 것"이라고 정치개혁연합의 의의에 대해 거듭 강조했다.

정치개혁연합은 선거연합정당을 통해 △당면한 선거에서 미래한국당의 위장된 비례성을 깨뜨리고 △참여정당간 합의로 21대 국회에서 온전한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을 완수하며 △정책중심 정치를 실현해 나가자는 것이라고 재차 밝히기도 했다.

정의당의 결정에 대해서는 "의회민주주의 아래에서 모든 진보정당은 연합전술로 커 나갔다. 민주당으로부터 탈각하는 것은 원칙이 아니다. (연합정당 불참 결정에 대해)제고를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하승수 집행위원장은 민주당 일각에서 지역구선거에서  이탈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는데 대해서 "무한정쟁, 네거티브 선거가 문제가 되는 것이지 시민사회와 정당간 협치모델이 지역구 손실로 이어지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플랫폼 정당을 표방하며 민주당과 정의당의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의사를 밝혀달라고 압박하는 '시민을 위하여'와의 관계에 대한 질문에는 "참여 정당의 의사확인이 제일 중요하며 민주당과 정의당, 소수정당을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집중하겠다"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이 참여하지 않을 경우의 계획에 대해서는 "매일 상황을 파악하면서 가는데, 그런 가정을 전제로 한 어떤 결론도 내리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정치개혁연합은 이번 주까지 서울, 인천, 부산 등 5개 시도당 창당을 완료하고 15일 중앙당 창당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