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이 수그러들지 않는 가운데, 한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제한하고 검역을 강화하는 나라가 102개국으로 늘었다.

6일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는 나라는 42개국이다. 싱가포르, 몽골, 호주, 홍콩, 카자흐스탄, 터키, 이스라엘 등 36개국은 한국인 전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몰디브, 필리핀 등은 대구.경북 지역에 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은 3월 말까지 한국인에 대한 무비자 입국을 중단해, 사실상 한국인 입국금지국이며, 입국시 14일간 격리조치도 내렸다.

격리조치를 하는 나라는 중국 지방정부, 마카오, 베트남, 루마니아, 우즈베키스탄, 가봉 등 15개국이다. 이 중 베트남은 한국인 무비자 입국을 중단, 관광목적 외에만 입국이 가능하다.

뉴질랜드, 대만, 인도, 태국, 멕시코, 러시아, 덴마크, 영국, 크로아티아, 사우디아라비아, 에티오피아 등은 검역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태국은 14일 격리, 인도는 비자발급 중단 등을 결정했다.

한국인 입국을 금지하거나 격리.강화하는 국가들이 늘어나자 외교부의 분위기는 심상치 않다. 기존에는 의료.방역 수준이 낮은 국가들 중심이었던데 반해, 일본, 호주, 싱가포르 등 의료.방역 선진국의 한국인 조치가 늘고 있기 때문.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 호주, 싱가포르를 콕 찍어, “비과학적이고 비우호적인 조치”라며 “이러한 조치는 감염병에 필요한 조치에 관심을 멀어지게 해서, 감염병 대응에 더 안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과학적인 대응방향이 아니다”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강경화 외교장관은 각국의 ‘과도한 조치’ 해제를 설득하기 위해, 이날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주한외교단 대상 설명회를 열었다. 해리 해리슨 주한 미 대사,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 등 112개국 대사관,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강 장관은 ‘코로나19’ 확진자 수의 증가는 민주적이고 투명하고 개방적인 체계에 따른 결과라고 소개하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여러분 정부의 눈과 귀가 되어달라”면서 ‘과도한 조치’ 해제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