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전염병 전파차단 및 대응을 위한 남북방역협력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지금은 관련 상황을 지켜보는 단계라고 밝혔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코로나19 남북방역협력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통일부는 지금은 우리측 발생현황을 파악하고 북측 동향에 대해 국제기구나 민간단체 등과 긴밀하게 정보를 공유하는 등 관련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단계라고 밝혔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21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관련 방역협력에 대한 정부 입장을 설명하면서 "현재 정부는 코로나19 관련 방역협력에 대해서는 국제기구나 민간단체 이런 곳들과 긴밀하게 (북측)정보 등을 공유하면서 관련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단계"라고 말했다.

확진자는 없다는 북측 당국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계속 제기되는 북한내 코로나19 발병설에 대해서는 "북한 보도나 발표되는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입을 닫았다.

상대적으로 방역대책이 미흡한 북측 지역에서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은 상황에서 국제적십자연맹(IFRC)이 북측에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의료용품과 장비지원을 위해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에 제재면제를 공식요청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남북 방역협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조 부대변인은 "정부에 방역물자 지원 등과 관련해서 (국제기구나 민간단체에서)구체적인 신청이 들어온 것은 아직 없고 현 단계에서 특별히 더 확인해 줄만한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기본적으로 정부는 감염병 전파 차단 및 대응을 위한 남북 간 협력은 필요하다는 입장이고, 민간단체나 국제기구가 대북지원 과정에서 우리 정부에 관련 협력을 공식 요청해 올 경우 해당 기관과 긴밀하게 협의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