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와 경북 청도 지역을 ‘감염병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여 특단의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코로나19 대응 확대 중수본회의’에서 며칠 새 확진자가 폭증하는 등 “비상한 국면”으로 접어듦에 따라 정부 대응방향의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최대한 빨리 접촉자를 찾아내고, 확진자를 치료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병상과 인력, 장비 등 필요한 자원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 군 의료인력 등 공공인력을 투입하고, 자가격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임시 보호시설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의 대응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총리가 매주 일요일 주재하던 장관급 회의를 확대하여, 장관·시도지사와 함께 주 3회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를 열어 “범정부적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정 총리는 또한 “지자체에 구성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역할을 강화하여 코로나19 극복에 행정력을 집중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역내 공공병원, 민간병원 등 의료자원을 꼼꼼히 점검하고, 자체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경우 국가적 차원에서 자원을 공유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코로나19 대응 관련 긴급보고’를 실시할 예정이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배석한다. 

20일 오후 4시 기준으로 한국 내 확진자는 104명이다. 18일부터 사흘간 확진자가 70여명 추가됐으며, 사망자도 1명 발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