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는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국제사회가 수용 가능한 기준에 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제환경보호단체인 그린피스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 오염수처리대책 전문가 소위원회는 지난 10일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약 120만t의 해양 방류를 권고하는 보고서를 제출했다. 대기 방출보다 해양 방류가 비용 절감에 낫다는 이유. 시기는 특정하지 않았지만, 일본 정부는 권고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이에 외교부 당국자는 13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일단 일본 정부의 입장이 정해진 것은 아닌 것으로 안다. 일본이 어떤 조치를 취할지 기다려봐야 안다”고 말했다.

하지만 “우리는 국민 안전을 위해 일본 정부가 주변국과 관련 정보를 충실히 공유해달라고 지속 요구해왔다”며 “이런 문제를 일본 정부가 절차적으로 실질적으로 국제사회가 수용 가능한 기준을 준수해 나갈 것을 계속 제기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와 그린피스 등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고 있다. 되도록 장기 저장 방식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2022년 저장고가 포화된다는 이유로 방류 등의 처리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